흰머리인지 새치인지 궁금합니다.

◈ 흰머리인지 새치인지 궁금합니다. 

이십대 후반인데 머리카락이 희끗희끗합니다. 이게 새치인가요 흰머리인가요?


머리카락의 색은 모근에 있는 멜라닌이라는 색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멜라닌 농도가 높으면 머리색이 검고, 낮으면 갈색 등 밝은 색으로 나타납니다. 나이가 들어서 멜라닌 생성이 감소하면 흰머리가 생기게 됩니다.

이십대나 삽십대 정도의 젊은 시기에 생기는 흰머리를 흔히 "새치"라고 부릅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흰머리의 경우 노화의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흰머리카락이 어느 부분에 어느 정도의 면적으로 나타났는지에 따라 새치인지 노화현상인지 대락적인 구분이 가능합니다.

노화현상에 의한 흰머리는 일반적으로 옆머리에서 시작해서 위, 앞, 뒤쪽으로 그 면적을 넓혀가면서 시간이 지나가면 콧털이나 눈썹으로까지 퍼지게 됩니다. 반면 새치는 규칙성없이 앞 또는 뒤쪽에서 드문드문 발견됩니다. 새치는 짧은 기간이내에 범위가 확장되거나 눈썹, 콧털등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2-30대에 나타나는 흰 머리카락은 노화성이라기보다는 새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머리카락을 뽑아보면 중간부분은 흰색, 뿌리쪽은 검은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극도로 받거나 영양상태가 좋지 못할때 일시적으로 흰머리를 보였다가 다시 회복된 경우입니다. 원인이 해결된 후에는 다시 검은 머리가 나올 수 있으므로 굳이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흰머리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