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라인 교정 후 이식량 확인 방법과 수술 후 금연과 금주의 필요성

헤어라인교정을 한 뒤 금연과 금주를 꼭 지켜야 하나요?

헤 어라인 교정을 한 뒤에는 2주동안 금연과 금주를 잘 지켰습니다. 그러다가 15일 되는 날부터 다시 피우기 시작했는데 왠지 제 회복속도가 느린 것 같아서 흡연이 문제가 되는 것인가 걱정이 됩니다. 술은 수술 후 3주째 다시 먹기 시작했습니다.

◈ 수술 전에 2400모 이식을 진단받았는데 정말 이식량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2400 모를 진단받고 헤어라인 교정을 했는데 제 원래 머리카락이 얇아서 그런건지 생각보다 머리가 풍성해 졌다는 느낌이 안듭니다. 수술 전 여러 병원을 돌아다니며 상담을 받았는데 들리는 말에 의하면 이식모수를 속이는 경우도 있다던데... 혹시 정확히 2400모를 받았는지 확인할 방법은 없을까요?

                       


◈ 금연은 헤어라인 교정 후 10일까지는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NHI에서 생착 시기와 관련해 논문을 발표하면서, 모낭이 완전히 생착을 하는데 7일까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조심을 한다해도 10일 정도면 충분히 생착이 될테니 수술 후 2주뒤에 흡연을 다시 시작한 것이 대세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술을 마시는 문제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모낭생착

위그림에서 보듯이 헤어라인 교정에서는

- 뒷머리에서 모낭을 채취
- 새로운 피부에 이식
이라는 두가지의 단계를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모낭의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관이 떨어졌다가 새로운 이식부위에서 새로운 혈관을 얻게 됩니다. 이 과정을 생착이라고 하며 이떄의 흡연은 혈관을 수축하게 만들어 모낭을 위한 새로운 혈관 생성을 방해합니다. 이것이 헤어라인 교정 후 흡연을 자제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 병원에서 모낭기록지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이식량을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으로 헤어라인교정을 했다면 채취한 흔적을 하나한 세어보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절개법의 경우엔 수술한 병원에서 모낭기록지를 작성했을 때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모낭기록지를 작성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기록자체가 없을 수도 있지만 해당 병원에 방문해서 수술차트 열람을 요구해서 기록여부를 확인해 보도록 하세요

위 사진은 제가 병원에서 수술시 기록하는 모낭기록지의 일부입니다. 이식한 모낭 하나하나의 상태를 기록하고 각각의 모낭이 어떤 부위에 얼마나 이식되었는지를 기록합니다. 이런 기록은 헤어라인 교정 후 환자의 경과를 관찰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되며 제가 하는 수술 성공률에 대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