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슬릿: 최신 모발이식 모낭 삽입 기술



새로운 모발이식 장비를 개발했습니다. 지금까지 개발해 온 EZ그래프터(grafter)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대표적인 이식 방법인 슬릿 방식과 식모기 방식의 두 가지 이식 방법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만들었습니다. 그 동안의 이식 장비와는 다르게 금속이 아닌 실리콘으로 모낭을 삽입하여 1. 피부와 모낭의 손상을 최소화시키면서 2. 슬릿 방식의 고밀도 이식과  3. 식모기 방식의 수술 시간 단축의 장점을 모두 갖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초의 비금속 모낭 삽입 도구입니다. 



모발이식 수술법의 분류이식하는 방법에 따라 식모기-슬릿 방식으로 크게 나눕니다. 보통 절개-비절개는 많이 아시지만, 이식법에 있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식모기는 국내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수술법으로 장점은 1. 수술 속도가 빠르고 2. 모낭의 예민한 부분인 모구(bulb) 부분을 직접 건드리지 않으며 3. 삽입 작업을 의사 혼자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슬릿 방식은 미국, 유럽 등 서구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수술법으로 1. 이식 밀도를 높이는데 용이하고 2 모낭 조직을 많이 붙여서 이식할 수 있어 생착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의 장점을 섞기 위해 오래전부터 많은 의사가 노력해왔습니다. 

10여년 전에 노터치 방법(No-touch technique)이라는 이름으로 샤피로(Shapiro)라는 미국 의사가 슬릿을 만들고 식모기로 삽입하는 두 방법의 결합 방식을 교과서에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2년 전 브라질의 마우로(Mauro)라는 의사가 노터치 방법과 원리는 동일하나  식모기(implanter)의 끝 부분을 무디게 가공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DNI(Dull Needle Implant; 무딘 바늘 식모기) 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었으며 샤피로의 노터치 방식 개량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이 마우로가 발표한 내용의 일부인데, 사진의 맨 왼쪽 사진이 일반 식모기이며 끝이 뾰족한데, 우측으로 갈수록 끝을 무디게 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셉(forcep)을 이용한 슬릿 방식이 이런 식모기 방식 혹은 DNI 방식의 이식보다 모발이 들어갈 구멍, 즉 슬릿을 작게 만들 수 있어서 밀도면에서 유리하고, 모낭과 슬릿을 꽉 맞게 넣을 수 있는 스너그 핏(snug fit) 현상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슬릿에 껴넣는 시간이 식모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 걸리고, 인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낭 손상없이 모낭을 다룰 수 있는 스텝들을 훈련하기 위한 긴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도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DNI의 단점을 개선하면 좀 더 이상적인 도구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기존의 DNI에서 극복해야할 과제로 생각한 점은 

1. 기구를 사용해서 삽입하기 때문에 스너그 핏이 힘들다는 것 

2. 금속팁을 사용해서 조직의 2차 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 (무디게 만들어서 식모기를 그대로 쓰는 것보다는 손상이 적긴 하지만)

3. 모낭조직이 풍부한 모낭을 금속팁에 넣기 위해서는 모낭을 다듬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모낭을 다듬는 과정에서 생착률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4. 모낭이 금속팁 내부에서 꺾여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네 가지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몇년간 열심히 개발을 했는데, 결론은 적절한 경도의 실리콘 튜브를 사용한 EZ grafter 2를 사용한 방법이었습니다. 

1. 실리콘 팁의 신축성을 이용해서 모낭조직을 충분히 붙여도 기구에 모낭을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모낭조직을 충분히 붙인 모낭은 스너그 핏이 가능하고, 다듬는 과정이 필요없어집니다. 

2. 실리콘 팁이므로 부드러워서 조직에 2차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3. 실리콘 팁이 투명하므로 모낭이 적절하게 장착되었는지 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EZ 슬릿이 모발이식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새로운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 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