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후 이식량 확인, 수술 후 음주와 흡연에 대한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3주전에 모발이식 수술을 받은 청년입니다. 넓은 이마를 좁히고 앞머리 숱은 늘리는 헤어라인교정 수술을 받았습니다 (원래는 이마가 넓고 머리카락이 얇은데다 특히나 앞머리 숱이 적었습니다.) 모발이식을 받고나서 몇가지 궁금한 점들이있어서 찾아왔습니다. 

 1. 원래 흡연자였는데 수술 3일전에 금연하라고해서 지켰고, 수술 이후 2주간은 금주,금연을 해야한다는 의사선생님 말씀도 잘 지켰습니다.(술은 물론 흡연은 간접흡연 조차도 안했습니다.) 2주가 지나고 수술받은 날로부터 15일째 되는 날 계속 금연하는 것이 힘들어 2~3개 정도 담배를 피웠고 그렇게 5개 미만으로 2틀간 피우다가 문득 사람의 신체 회복속도가 차이가있을텐데, 만약 제 회복속도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느린편이면 2주가 아니라 그 이상 금연을 해야 생착이 잘되는 것은 아닐까란 불안감에 다시 금연을 했고, 3주가 지난 지금 다시 흡연을 하고있는데 사람에 따라 생착시간에 차이가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만약 2주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다면 제 경우는 아직 다 생착되기 전에 흡연을 해버린 셈인데 어쩌죠...) 

 2. 위에 말씀드린데로 3주간 금주를 계속 했는데 사회생활을 하다보니까 무작정 술을 안먹을 순 없고, 상황에따라 다소 과음을해야하는 경우도 생기게되는데 수술받은지 딱 3주가 된 지금 시점에서 과음이 수술결과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지 궁금합니다 

 3. 2400모를 진단받고 수술을 받았는데 제 원래 머리카락이 얇아서 그런건지 생각보다 머리가 풍성해 졌다는 느낌이 안듭니다. 수술 전 여러 병원을 돌아다니며 상담을 받았는데 들리는 말에 의하면 이식모수를 속이는 경우도 있다던데... 혹시 정확히 2400모를 받았는지 확인할 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우리병원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수술 10일까지가 생착여부를 결정하는 시기입니다. 10일 지나서는 손으로 잡아뽑더라도 큰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굳이 10일만 조심할 필요는 없으므로 환자분들에게는 한달정도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2주가 지나서 흡연, 음주를 하신 것은 대세에는 큰 상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음주의 경우도 위의 설명드린 것과 동일합니다. 10일이 지나서는 적은 양의 음주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 비절개법으로 받으셨다면 뒷부분 채취한 부분을 하나하나 세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고, 머리카락이 하나도 없는 부위에 이식을 받으셨다면 역시 이식부위를 다 세어보는 수가 있겠습니다. 수술한 병원에 이식한 기록지 열람을 요청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모낭기록지를 작성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기록자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