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수술 후 통증의 정도와 통증관리

◈ 모발이식 수술 후 통증의 정도와 통증관리

제가 환자들에게 수술 중 통증에 대해서 설명할 때  ‘일반적인 치과 충치치료보다 아프지 않습니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 해도 수술 전에는 통증에 대해 걱정을 하게 마련입니다. 또한 절개법과 비절개법에 따라 통증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해 합니다. 수술 중에 느껴지는 통증은 마취주사를 맞기 위한 따끔함뿐이며 수술이 끝나고 다음날 방문 할 때까지 통증이 느껴지지 않도록 투약을 합니다. 마취가 끝난다 해도 수술 부위에는 둔해진 느낌만 들 뿐 통증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환자들의 95%가 별다른 불편이 없었다고 이야기 하지만간혹 수술 중 따끔거리거나 둔해진 느낌이 불편하다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모발이식 도중에는 효과적으로 마취관리를 하기 때문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하지만 귀가 후 마취가 풀리게 되면 통증을 느낄 수 있고 이는 충분한 휴식에 방해가 됩니다. 모발이식은 긴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서 받는 수술이므로 환자에게도 수술후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모발이식 후 통증이 지속되면 신체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이제 갓 이식된 모낭세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1. 모발이식시의 통증은 마취주사를 맞을때 주사 통증뿐입니다. 이것은 치과에서 마취를 위해 주사를 맞아본 경험이 있으면 그와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모발이식이 끝나고 마취가 풀려 통증을 느낄 수 있지만, 처방된 약과 퇴원 전에 주사치료로 통증을 관리하므로 수술 후 귀가해서 통증때문에 힘들지는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발이식 직후부터 약 4일 ~7일간은 이식된 모낭이 생착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모발이식 후 통증에 시달리게 되면 수술 결과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통증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기울입니다.많은 환자들이 걱정했던 것 만큼 아프지 않고 편안했다고 하니 통증 때문에 지레 겁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모발이식 수술 후 관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컨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모발이식 수술 후 관리(자세히 보기)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 통증을 검색해 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1동 | 뉴헤어모발이식센터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