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에서의 PRP(Platelet rich plasma) 효과









2010년에 개최되었던 국제 모발이식 학회에서도 PRP(Platelet rich plasma; 혈소판 풍부 혈장)에 대한 발표가 많이 있었습니다. PRP는 해외보다는 국내에서 더 활성화 되어 있고 임상경험이 많습니다. PRP에 대한 이야기만 놓고 본다면 국내 학회에서의 내용이 얻을 것이 더 많다고 봅니다.

모발이식 뿐 아니라 피부과,치과등에서도 많이 적용하고 있는데, 피부개선이나 치아 임플란트 시술시 좋다고 하여 많은 병원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PRP(Platelet rich plasma)란 혈액을 채취한 후 혈액을 원심분리 해 혈소판이 풍부한 부분만을 따로 추출한 뒤 필요한 부위에 주사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진을 보면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인의 혈액을 채취한뒤, 원심분리기를 통해 혈액의 성분을 분리합니다.


△ 1차 원심분리를 통해 좌측의 그림과 같이 "맑은 혈장층" "붉은 혈장층"으로 성분을 분리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맑은 혈장층만을 이용해 다시한번 원심분리 합니다.

 

△ 2차례에 걸친 원심분리를 통해 최종적으로 PRP(Platelet rich plasma)를 얻습니다.
 
이렇게 얻은 PRP(Platelet rich plasma)는 모발이식에서 두가지 용도로 사용되는데

하나는 채취된 모낭의 저장액으로써의 용도입니다.
모발을 이식하기 위해 보관하는 동안 기존에는 생리식염수를 사용해왔으나, 체내 성분인 PRP에 보존 할 경우 외부에 노출된 모낭이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된다는 이론에 따른것입니다.

둘째는 모발이식의 생착률을 높이기 위한 용도입니다.
모발이식 전후, 두피에 주사해서 PRP의 재생과 생장촉진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저 역시 PRP를 모발이식에 적용해 오면서 확실히 적용군과 비적용군간의 차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PRP 적용군에서 붓기, 멍, 통증들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소견입니다. 두번째 용도로는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첫번째 용도였던 '모낭의 저장'은 아직까진 회의적입니다. 개인적인 소견이긴 하지만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니 언젠가 논문을 통해 여러분께 보다 정확한 정보를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 용도는 좀 더 지켜보더라도 생착률이 놓아지고 회복에 도움을 주는 용도로써의 PRP는 확실히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