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전문병원 탐방] 탈모 초기에 인지하지 못하면 대머리 된다




탈모 환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탈모를 관리하는 방법과 모발이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예전에 40~60대 중장년층의 상징이었던 탈모가 이제는 20~30대에서도 흔히 나타나고 있다.

보통 나이가 들어 머리카락이 빠지면서 탈모증상이 나타나는 선천적인 경우에서 요즘은 불균형적인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으로 젊은 나이에도 탈모가 진행되어 외모 콤플렉스나 사회활동에 지장을 주고 있다. 또한 20~30대에 탈모 증상은 초기에 인지하지 못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올바른 탈모관리 및 모발이식에 관한 정보가 절실히 필요해지게 되었다. 모발이식전문병원 뉴헤어 모발이식센터 김진오 원장을 통해 탈모 환자들의 궁금증과 답변에 대해 알아보았다.

Q. 일반적인 탈모의 원인이 무엇인가요?
부모님에게서 받은 탈모 유전자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 모낭과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탈모가 시작됩니다. 탈모가 시작되면 모낭이 가늘어지면서 결국엔 빠지게 됩니다.


Q. 흡연이 모발이식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두피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킵니다. 이는 상처 회복을 지연시키고 감염 위험성과 흉터 발생률을 높입니다. 흡연 자체도 모발 성장을 저해시킵니다. 특히 모발이식을 한 경우에는 최소한 수술 1주전, 수술 후 2주간은 금연을 하여야만 합니다.


Q. 어떻게 모발이식이 효과가 있는건가요?
아무리 심한 탈모라도 귀옆부분과 뒷머리의 머리는 잘 빠지지 않습니다. 이 머리카락들은 탈모과정에서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이를 모발이식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식 받은 모발은 원래 자리했던 곳에서의 성향을 그대로 갖기 때문에 다시 빠지지 않게 됩니다.


Q. 모발이식을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건강한 사람이라면 대부분 모발이식을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알려면 병원을 방문해서 공여부 모발밀도와 두피 유연성을 측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발의 굵기나 곱슬거리는 정도 같은 모발 특성을 파악하여야 전체적인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Q. 흉터가 전혀 없는 모발이식법이 있다고 하던데 실제로 가능한가요?
FUE(Follicular Unit Extraction, 모낭 추출법, 다이렉트이식)를 종종 흉터없는 수술로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엄밀히 말해서 잘못된 표현입니다. 전통적인 절개법을 할 때 생기는 선 형태의 흉터대신 1mm 이하의 작은 점 형의 흉터가 생깁니다. 피부가 절개될 경우 흉터를 안남기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완전히 삭발을 할 경우 흉터는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1mm이하의 작은 수술 기구를 사용해서 잘 안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Q. 2차 수술을 받기 위해 1차 수술 후 얼마나 기다려야 하나요?
8~12개월 정도 기다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1차 수술의 결과를 확인해야 그에 맞게 2차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는데, 그 기간이 8~12개월입니다. 처음에 이식된 모발이 자라나는 성향이 다를 수 있는데 이 성향이 원래대로 되는 기간도 역시 이 정도 필요합니다.


Q. 모발이식방법 중 추천해주실 만한 방법?
모발이식은 채취 방법에 따라 절개법과 비절개법으로 나누고, 이식방법에 따라 식모기이식과 슬릿방식이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방법에 따라 특성이 다릅니다.


절개법(FUT)의 경우 많은 양을 짧은 시간 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이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절개법의 경우 중요한 점은 모낭을 분리할 때 현미경을 사용하느냐 안 하느냐 유무가 중요합니다. 현미경 분리를 하면 분리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모낭절단율을 낮추어 20% 더 많은 모발을 취할 수 있습니다.


비절개법(FOX™ 모낭단위 모발이식술)의 경우 두피를 직접 떼어내지 않는 비절개방식으로 공여부에서 필요한 모낭을 선별 채취해 원하는 부위에 옮겨 심습니다. 모낭을 적출 후 모낭단위로 이식이 되기 때문에 모낭이 상온에 노출되는 시간이 적어 생착률이 높아 비절개법(FOX™ 모낭단위 모발이식술) 모발이식을 받은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기존의 절개법(FUE/FUT) 방식에 비해 모낭의 손상이 적고, 모발이 많은 모낭만을 선택적으로 추출하여 문제의 부위에 이식, 더욱 모발이 풍부하고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하루에 할 수 있는 이식량이 절개법에 비하여 적고, 수술 시간이 길다는 것입니다.

식모기 이식 방식은 식모기가 이식될 구멍을 만듦과 동시에 이식을 시행할 수 있어 수술속도가 빠르고, 머리 사이사이 이식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위 면적당 이식할 수 있는 모낭 수가 슬릿 방법에 비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슬릿 이식 방식은 반대로 먼저 이식될 공간을 만들어 놓고 이식하기 때문에 수술 시간은 더 걸리지만 밀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본원은 밀도에 중점을 두어 슬릿 방식으로 이식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뉴헤어 모발이식센터 김진오 원장(사진)은 “탈모는 초기에 발견될수록 치료 효과가 높아진다. 탈모의 진행 단계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탈모가 많이 진행되었다면 모발이식을 통해 탈모를 치료하는 것이 탈모 환자에게 정신적으로나 시간적으로 큰 만족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