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는 피나스테리드와 엘-크라넬,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일까?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 같은 탈모약이 나온지 수 년이 지났지만 아직 많은 분들이 약을 복용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부작용을 실제로 겪는 분들도 있고 혹시 내가 부작용이 있는 체질이면 어떡하나 하는 막연한 걱정으로 복용을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만일 탈모약이 전신이 아니라 두피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면 이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때문에 많은 제약사들이 먹는 약 대신 바르는 약을 개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직 FDA의 승인을 받은 제품은 없고 현재 캐나다에서 일부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효과가 꽤 괜찮고 실제로 성 기능 관련된 부작용의 빈도가 아주 낮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만 아직 사용자가 적고  대규모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걸러서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연구는 바르는 피나스테리드와 엘-크라넬의 여성형 탈모 치료 효과를 비교한 것입니다. 엘-크라넬은 피나스테리드처럼 DHT의 생성을 차단하는 기전을 갖고 있으나 치료 효과가 부족한 감이 있어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약품입니다. 미녹시딜과 비슷하거나 약간 못한 수준이며 경구 탈모약에 비해서는 효과가 많이 부족한 편인데, 이런 차이는 바르는 피나스테리드와 비교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190559/

엘-크라넬(EST)와 바르는 피나스테리드(FIN)를 6개월, 12개월간 사용한 후 개선 정도를 비교한 표입니다. 증상이 개선되지 않은 사람은 0, 많이 개선된 사람은 3에 해당합니다. 좌측의 엘-크라넬에 비해 우측의 피나스테리드 쪽이 3점에 해당하는 대상자가 훨씬 많습니다. 증상 호전도 빠르고 그 정도도 큽니다. 

이런 연구를 보면 바르는 피나스테리드의 미래가 그저 밝아보입니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 부분은 기대를 조금 낮추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당분간 한국은 고사하고 미국의 규제 당국의 허가를 얻을 가능성이 거의 없어보입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경로로 약을 구매하기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바르는 피나스테리드를 쓰더라도 전신 흡수량이 조금은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경우 피나스테리드에 민감한 분들은 여전히 성 기능 부작용을 겪을 수 있고 가임기 여성분들은 기형아 출산 리스크를 피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저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기대하는 제품인만큼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릴만한 소식이나 자료가 나올 때마다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빠르게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