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다이어트를 중단했는데도 머리가 빠지는 걸까?_휴지기 탈모

어느새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날이 따뜻해지면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분들이 무척 많은데 요즘은 바디 프로필 열풍 때문인지 가혹할 정도로 식사를 제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열량이 매우 부족해지면 우리 몸은 뇌나 심장 같은 중요한 장기에 보낼 영양소를 지키기 위해 생명 유지에 덜 중요한 조직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킵니다. 모낭세포가 대표적입니다. 머리카락을 잘 만들던 모낭세포가 기르던 머리카락을 포기하고 휴지기에 들어갑니다. 이것이 휴지기 탈모입니다. 비유하자면 곰들이 먹이가 부족한 겨울에는 겨울잠을 자러 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Telogen: 휴지기. Anagen: 성장기. 즉, 휴지기가 끝나고 다시 성장기로 들어가는데 3~5개월 정도 걸린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휴지기 탈모는 다이어트와 증상 시작 사이에 텀이 있습니다. 모낭세포가 휴지기에 들어갔다고 해서 바로 다음날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휴지기에 들어간 모발은 더 이상 자라지 않은 채 두피에 박혀있다 2~3개월 정도의 시간을 두고 차례로 빠집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시작한 지 3개월 정도 되었을 때부터 머리카락이 대량으로 빠진다며 내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특징은 다이어트를 중단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다이어트를 멈추더라도 모발 탈락량이 바로 정상화되지는 않습니다. 지금 빠지는 머리카락은 이미 2~3개월 전 모낭세포가 휴지기에 들어간 후 남은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식단으로 돌아가더라도 탈락량이 원래대로 회복되는데는 2~3개월 정도 걸리고 머리숱이 완전히 회복되는데는 그것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립니다. 

다행히 휴지기 탈모는 증상이 너무 오래되지 않았다면 대부분 원래대로 회복됩니다. 하지만 유전성 탈모를 원래 갖고 있던 분들은 영양이 부족할 때 유전 탈모 증상이 가속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을 발견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영양 섭취, 미녹시딜, 모낭주사치료 등이 휴지기 탈모에서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