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약 세티리진, 남성 탈모에 효과

 

두드러기나 비염 등의 알레르기 치료에 많이 쓰이는 지르텍이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세티리진(cetirizine)이 남성형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험은 먹는 약이 아닌 도포액으로 했습니다. 도포액은 레보세티린액이란 제품으로 나와있습니다. )

유전성 탈모인 40명을 둘로 나누어 세티리진 1% 용액과 미녹시딜 5% 용액을 16주간 도포하여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미녹시딜과 세티리진 사용 그룹 모두에서 효과를 보였습니다. 미녹시딜군이 조금 더 효과가 좋은 것으로 관찰되었고, 세티리진 그룹에서 다른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도포형 탈모 치료제의 가능성을 본 실험이라 기대가 됩니다. 미녹시딜보다 효과가 떨어졌다는 점은 아쉽지만, 용량 조절이나 도포법을 바꿔서 실험을 더 해본다면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고,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으므로 미녹시딜 부작용이 있어서 못쓰는 사람에서 대체제로 쓰일 가능성도 있으니까요. 

여성 탈모에서 세티리진의 효과를 보는 연구도 진행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11월에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했는데, 결과 발표되면 내용을 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Efficacy of Cetirizine 1% Versus Minoxidil 5% Topical Solution in the Treatment of Male Alopecia: A Randomized, Single-blind Controlled Study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