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후 동반탈락, 예방법과 치료법

모발이식 후 원래 있었던 모발이 빠지는 증상을 동반 탈락(shock hair loss or postoperative effluvium)이라고 합니다. 동반 탈락은 보통 이식모가 빠지기 시작하는 수술 2주~2개월 사이에 같이 생깁니다.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과정이므로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이식모와 함께 탈락된 머리카락도 다시 나거든요. 

 

 

이식 부위가 아는 채취부위(보통 뒷머리 혹은 옆머리)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절개법뿐 아니라 비절개법 때도 생깁니다. 보통은 채취부위보다는 이식 부위에 좀 더 잘 생깁니다. 

빠진 후 보통은 3~6개월 정도면 다시 자라기 시작하고, 12~18개월 정도 후에는 직경 및 질감도 회복됩니다. 

 

동반탈락이 생길지 여부는 모발이식 수술 전에 미리 알기는 어렵지만 상대적으로 호발 하는 다섯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1. 30세 미만의 젊은 남자.

2. 탈모약을 수술 전부터 복용하지 않은 사람. 

3. 최근 탈모 증상이 급격히 생긴 사람

4. 정수리 이식처럼 머리카락 사이사이 숱 보강을 할 때(상대적으로 M자 부분이나 앞머리 탈모 이식 때는 적게 생깁니다. )

5. 대량이식 혹은 고밀도 이식 시 

 

 

 

 

동반탈락을 줄이기 위해서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환자분께 늦어도 수술 한 달 전에는 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 같은 탈모약 복용을 시작해서 수술 후 최소 6개월에서 1년간은 유지해야 하도록 권유합니다. 수술 전 오랜 기간 뵥용하셨을수록 좀 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권하는 방법을 참고로 소개해드리면

  • 30세 이하: 100% 프로페시아 권유
  • 30-35세: 가능한 강하게 권유
  • 35-40세: 첫번째 모발이식일 경우 권유
  • 40-50세: 전에 수술을 받지 않았다면 강하게 권하지는 않으나 1년 정도 복용 권유
  • 50세 이상: 권유하긴하지만 약에 대한 부담감이 있으면 처방하지 않음.

2. 수술 중 사용하는 주사 용액에 에피네프린(Epinephrine; 혈관 수축제; 출혈을 줄이기 위해 수술 중 보통 씀)이라는 성분이 동반 탈락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 이 성분을 아주 희석해서 쓰거나, 빼고 에피네프린 대신 생리식염수에 항염작용을 하는 약물(triamcinolone or kenalog를 섞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3. 가능한 두피의 충격을 줄일 수 있는 미세 수술 도구등을 사용하고, 기존의 머리카락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확대경 등으로 정밀하게 확인해가면서 수술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100% 동반 탈락을 피하지 못하더라도 최종 목적은 환자의 상태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은 동반탈락에 대해서 질문해주신 내용들을 정리한 것들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모발이식을 할 때 머리를 짧게 자르지 않으면 동반탈락이 생길 위험이 더 큰가요? 다른 병원 웹사이트를 보다보니 이식부위 머리카락을 짧게 자르지 않으면 이식부위의 머리카락이 동반 탈락하게 되어 영원히 자라지 않는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모발이식 후 동반탈락 여부와 머리카락 길이는 관계가 없습니다. 아마 수술 시 머리카락을 짧게 자르면 의사가 시야 확보를 하기가 좋아서 기존 모발을 피해서 이식하는 것이 좀 더 편하기 때문에 이런 관점에서 동반탈락을 줄일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머리카락이 길어도 잘 보면서 이식하면 동반탈락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수술을 받은 지 네달 정도 되었습니다. 프로페시아는 3년정도 복용을 해서 좋은 결과가 있었고요. 
이식부위에 어느정도는 동반 탈락 증상이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최근 운동을 좀 심하게 했더니 머리카락이 좀 빠지는 것 같습니다. 이게 동반탈락 현상인가요? 그리고 심한 운동이 동반 탈락을 발생시키기도 하는지 알고싶습니다.

동반 탈락 현상은 대개 1~2개월 이내에 모두 끝나기 때문에 4개월이 지난 지금에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동반탈락이라고 이야기 하기 어렵습니다. 모발이식과 관계 없이 가늘어진 모발은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빠질 수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시면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만, 무리한 운동으로 신체에 심한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탈모가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SMP(두피문신)를 하는 것이 동반탈락을 유발하지는 않을까요? SMP 시술 하면 바늘로 두피에 자극을 주는건데, 동반탈락 생기는 거 아닌지 걱정이 되서 질문드립니다.   정수리 탈모때문에 SMP 시술을 해볼까 하는데 제 정수리가 완전히 머리카락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서 괜히 SMP시술 한다고 만졌다가 남아있는 머리카락이 뻐지는 일이 생길까 걱정입니다. 시술받을 때 주변에 있는 머리카락이 상하거나 빠지지는 않을까요? 

 


SMP를 한 뒤 동반탈락이 생기는 경우를 본적은 없습니다. 만일 동반탈락이 생긴다면 그것은 SMP 자체의 문제가 아닌 두피에 직접 주사한 마취제 영향이 더 클 것입니다.  
두피에 모낭세포가 자리하고 있는 깊이는 약 3~5mm 인데, SMP 시술을 위한 니들은 두피표면에서 1~2mm까지만 들어갑니다. 또한 SMP 시술 중에는 모발이식과 마찬가지로 확대경을 반드시 착용하므로 남아있는 모발위에 시술되지 않습니다. 동반탈락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현재 탈모 상태가 매우 불안정한 시기라면 약물치료로 안정이 된 후 시술을 결정하는 것을 권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