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좀 탈모치료 사례 발표

지난 주인 2021년 3월 17일 신사동 셀파크에서 엑소좀 케이스 컨퍼런스가 있었습니다. 최근 몇 년 간 이슈가 되고 있는 엑소좀을 응용한 치료들에 대한 의사들의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피부, 성형수술, 탈모치료에서 가장 많이 시술을 하고 있는 의사들이 모여서 각 분야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의견을 나누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엑소좀 탈모치료 발표

재작년 원내 임상실험을 거쳐 효과를 체감하고 본격적으로 작년부터 병원 탈모 치료 프로그램 모낭강화 복합체 FLEEX(FoLlicle Enhancing compEX)에 엑소좀(exosome)을 추가해서 쓰고 있는데 그 효과에 대해서는 여러 번 블로그를 통해 소개드린 바가 있습니다. 

관련 글: 모낭 강화 복합체(FLEEX) 탈모치료

 

FLEEX(모낭강화복합체) 탈모치료

두피에 직접 탈모 치료 성분을 주사하거나 도포하여 치료효과를 내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메조테라피(mesotherapy), 모낭주사(IFI; intrafollicular injection), MTS(multi-needle therapy system)등의 이름으로..

baldingblog.co.kr

피부 치료, 특히 염증 치료에 효과가 좋다는 정보는 전부터 조금씩 듣고 있었는데 이번에도 피부 치료를 주로 하시는 의사 선생님들께 다시 한번 이야기를 듣고, 두피의 만성 지루성 두피염의 치료에서 활용을 해보는 것에 대해 검토해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안면거상술에서 시술 1시간 전 엑소좀 시술을 하면 수술 후 부기 및 멍, 통증이 준다는 정보를 들었습니다. 모발이식에 활용해도 수술 후 불편감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추가적으로 실제 모발이식 수술의 생착률을 높여줄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새로운 시도가 될 것입니다. 

 

엑소좀 토의

작년부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학회 활동이 많이 없었고, 있더라도 온라인으로 이뤄졌었는데 오랜만에 직접 의사 선생님들을 만나서 토론하는 자리를 가져서 좋았습니다. 이번 모임도 많은 분들이 온라인 학회로 전환되어 몇 번 학회를 하긴 했는데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아 토론을 하는 데는 아직 좀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역시 직접 뵙고 의견을 나누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새로운 자극은 항상 앞으로 나아가는데 좋은 원동력이 됩니다. 빨리 코로나 상황이 정리되서 많은 학술모임 및 학회들이  다시 많이 열렸으면 좋겠어요.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