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 모발이식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두피 상태 - 피지?

 

머리를 윤기 있게 보이게 하는 것은 모발의 해부학적인 구조 상 모낭과 붙어있는 피지선(sebaceous gland)에서 나오는 기름 때문입니다. 흔히 머리기름이라고 하죠. 적당하면 윤기 있는 머리카락이지만, 과다하게 나오면 소위 '떡'진 머리가 되고, 부족하면 푸석한 머리가 됩니다.  위 그림에서 표시된 부분이 모발 피지선입니다. 

 

 

이 머리기름을 생산하는 피지선이 비절개 모발이식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세진(Dr. Catatay Sezgin)이라는 의사는 피지선이 발달해서 크기가 전체 모낭 길이의 1/3 이상이 되면 비절개 결과가 떨어진다고 발표했습니다. 2000개 이상의 모낭을 분석한 결과 피지선 비후 모낭들은 모발 채취 시 손상율(transection rate)이 높아졌습니다. 

 

피지선이 커진 상태는 두피에서는 붉고 뾰루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채취한 모발의 모습은 길이나 부피에서 피지샘이 전체 모낭의 1/3 이상을 차지합니다. 

유전성 탈모인 사람에서 지루성 두피염은 쉽게 발견됩니다. 약간의 지루성 두피염은 수술과 크게 관계없지만, 심한 상태의 염증 상태가 있는 환자에서 모발이식을 고려할 때는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 두피 전체 영역을 미리 확인해서 염증 영역을 확인합니다.

2. 필요하다면 미리 테스트로 모낭을 몇 개 추출하는 FOX 테스트를 합니다.  

3. 1/3 이상의 면적에서 두피염이 심할 경우 약물 치료로 염증을 가라앉힌 후 수술을 진행합니다. 

4. 바로 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절개법으로 전환해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