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EX(모낭강화복합체) 는 어떻게 모발을 자라게 할까

FLEEX 엑소좀 치료 정수리 3회 전후(좌) 및 여성 잔머리 3회 전후(우)

 

새로운 탈모치료인 FLEEX(모낭 강화 복합체) 치료에 대해서 이 블로그와 유튜브 영상을 통해 효과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FLEEX 치료의 근간이 되는 지방유래 줄기세포(Adipose Derived Stem Cells, ADCSs)와 엑소좀의 효과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줄기세포(Mesenchymal stem cells, MSCs)가 여러 질병의 치료에 이용될 잠재력이 풍부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지방유래 줄기세포는 양도 풍부하고 추출이 쉬운 편이라 의학계의 큰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지방유래 줄기세포의 치료 효과는 주로 엑소좀에 의한 주변 분비 효과(paracrine effect)에 의해 발생합니다. 엑소좀은 나노미터 사이즈(50~130nm)의 아주 작은 소포체로, 사이토카인, 성장인자, mRNA, miRNA 등의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세포 간의 신호 전달에 관여합니다. 엑소좀이 포함된 줄기세포 배양액(ADCS-CM)을 치료에 사용하면 줄기세포를 직접 투여하는 것과 비교해 항원성도 낮고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FLEEX 엑소좀 치료 3회 전후(좌) 및 6회 전후(우)

 

줄기세포 배양액은 모유두세포(DPC; dermal papilla cell)의 자극하고, HGF, VEGF, PDGF 등 모발 성장을 시키는 인자들을 활성화시킵니다.

* 간세포 성장인자(Hepatocyte Growth Factor, HGF):  모낭세포의 퇴화를 막고 각질형성세포의 자기 사멸을 차단해서 모발의 성장기를 길게 함.

*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VEGF): 혈관 신생을 통해 모낭의 크기를 크게 만듦. 

*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Platetlet Derived Growth Factor, PDGF): Wnt 경로 등을 통해 모발 성장기를 유지시킴. 

탈모 증상을 보이는 일본인 40명(남자 21명, 여자 19명)을 대상으로 주 1회, 총 6주간 ADCS-CMD을 두피에 주사했더니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었습니다. 

치료 시작 시점부터 2주마다 모발 밀도, 경모 밀도, 생장기 모발 비율를 비교했습니다. 치료 기간이 누적되면서 효과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 녀 모두에서 비슷한 양상을 보였고 피나스테리드를 복용 중이든 아니든 마찬가지였습니다. 

특히 좋은 효과를 보인 33세 남성의 경우 치료 기간을 1년까지 연장했는데, 치료 시작 시점에서 Norwood 분류 6단계에 해당하던 상태가 크게 호전되어 헤어라인과 두정부 모두 상당한 모발이 자라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CS-CM은 모발 뿐만 아니라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고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이런 효과 덕분에 참여자들의 두피 조직의 두께가 개선되고 수분 함량도 개선되는 등 다양한 효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탈모약을 복용하고 있지만 효과가 아쉬웠던 분들이나 더 좋은 효과를 얻고 싶은 분들께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