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성 탈모에는 탈모약이 효과가 없을까?

 

유전성 탈모를 겪는 남성들 중 탈모 패턴이 여성형 탈모와 유사한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헤어라인은 후퇴하지 않고 가르마 라인부터 시작해서 양 옆으로 점점 넓어지는 형태입니다. 다른 부위까지 함께 얇아지는 확산성 탈모 패턴을 보이기도 하고, 심하면 옆머리와 뒷머리까지 연모화 되기도 합니다. 이를 비정형 확산성 탈모(DUPA; diffuse unpatterned alopecia)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확산성 패턴의 탈모는 일반적인 남성형 탈모과 달리 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지 않냐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아마도 DUPA에 대한 설명이 와전되어 이런 인식이 생기지 않았을까 추정됩니다. DUPA는 그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증상입니다. 다른 탈모와 마찬가지로 유전적 소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다른 요인도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DUPA의 절반 정도는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 같은 탈모약에 좋은 효과를 봅니다. 그리고 뒷머리와 옆머리의 연모화가 없는 정형 확산성 탈모(DPA) 증상에서는 일반적인 남성형 탈모에 못지않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full/10.1111/j.1346-8138.2011.01378.x

 

Evaluation of efficacy and safety of finasteride 1 mg in 3177 Japanese men with androgenetic alopecia

Before now, there has been no study of finasteride use exceeding 1 year in Japanese men with androgenetic alopecia (AGA) except the study subsequently conducted from the development phase. Since the ...

onlinelibrary.wiley.com

 

유전성 탈모를 가진 3177명의 일본인을 대상으로 피나스테리드 1mg을 복용했을 때 효과를 조사한 연구입니다. 내용을 자세히 톺아보면 치료 시작 시점의 탈모 패턴을 일반적인 노우드-해밀턴 분류(N-H group)에 포함되는 그룹과 확산성 탈모 패턴(Diffuse hair loss)을 보이는 그룹으로 나누어 효과를 비교하였습니다. 

 

 

두 그룹 사이에 탈모약을 복용하고 증상이 개선된 비율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87.1% & 86.8%) 확산성 탈모를 겪는 분들도 탈모약의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뉴헤어 대머리블로그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