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라인교정 시 머리카락 방향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 수술을 하다 보면 고객분들의 헤어라인이 무척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머리선의 모양은 보이는 대로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진료할 때 보면 머리카락 방향에 대해서는 인식하고 계시는 분들이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 저희 병원 직원들조차도 본인의 헤어라인이 어떤 방향인지 대칭인지 비대칭인지 모르고 있더라구요. 이 글을 쓰기 위해 직원들 헤어라인 사진을 찍으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대칭형 헤어라인 모발흐름

대칭형의 모발 흐름을 보이는 유형입니다. 좌우측이 거의 비슷한 흐름을 보입니다. 

 

 

비대칭형 헤어라인 모발흐름 유형 1

비대칭형의 모발흐름을 보이는 유형입니다. 

가장 많은 유형으로 고객님 기준으로 좌측에 가르마가 있고, 가르마를 중심으로 좌측은 정면으로 모발 방향이 흐르고, 우측은 측면으로 모발 방향이 흐릅니다. 

 

 

비대칭형 헤어라인 모발흐름 유형 2

위와 같은 비대칭 유형의 머리흐름을 보이는데 정도가 좀 더 심한 분들입니다. 본인 기준 우측의 머리는 거의 오른쪽을 향해 누워서 나고, 좌측의 머리는 앞을 향하는 방향을 보입니다. 

 

헤어라인에서 머리카락의 방향

심한 분들은 거의 ㄱ자 모양으로 머리 흐름이 꺾이죠. 위 사진과 같이 말입니다. 

헤어라인교정 시에는 원래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머리카락의 흐름대로 이식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흐름을 바꾸면 기존 머리와 조화가 안 맞아 어색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흐름이 비대칭인 케이스에서 헤어라인 교정을 시행하면 비대칭이 조금 더 도드라져 보일 수 있습니다.

수술 전 디자인 때는 비대칭이 아니었는데 이식 후 비대칭으로 보인다며 수술방에서 디자인을 바꿨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은 원래 비대칭이 더 과장되어 나타나는 것과, 수술 전 신경쓰지 않았던 부분을 수술 후에는 열심히 관찰하셔서 인지하시게 되는 두 가지가 대부분의 원인입니다. 나중에는 신경 쓰시지 않게 되니 크게 염려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