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 모발이식 채취술에 사용하는 펀치 형태가 다양한 이유


비절개 모발이식 수술에서 모낭을 채취할 때 사용하는 펀치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끝이 날카롭거나 무딘 형태를 띌 수도 있고, 옆에서 보았을 때 편평할 수도 있고 파도 치는듯한 곡선을 띄는 경우도 있습니다. 끝 부분 뿐 아니라 전체적인 형태와 재질, 크기에 있어서도 다양한 펀치가 현재도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펀치를 사용할 때 가장 모낭 손상율이 적고, 생착률이 높은지, 흉터가 가장 덜 남는지에 대해선 의사마다 의견이 갈립니다. 워낙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 모낭 채취 과정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이상적인 펀치를 개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모낭 주변 조직을 많이 포함한 모낭(chubby grafts) 을 이식할수록 생착률(survival rate)이 높아진다는 것에 대해서는 학계에서 다들 동감하고 있습니다. 

펀치의 종류에 관계없이 지름이 클수록 채취할 때 모낭 주위의 조직을 많이 포함하게 되는데, 대신 지름이 크면 채취 부위 흉터가 좀 더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펀치 크기만 보았을 때도 크거나 작은 것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펀치의 형태와 사용하는 방식에 있어서 보다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각 환자에 맞는 수술법을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