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실패 요인 3가지

인터넷을 보면 모발이식이 실패하는 경우를 여럿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왜 생길까요? 모발이식이 실패하는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일부는 수술을 하는 의사와 관련이 있고, 일부는 환자와 관련된 요인이 있습니다. 모발이식이 실패하는 3가지 요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모발이식 수술 중의 모낭 손상

모발을 만드는 모낭은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서 다루어야 하는 구조물입니다. 모낭은 수술 동안 마르지 않도록 촉촉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의사가 모낭을 추출하거나 이식할 때 모낭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을 시행하는 병원과 의사가 경험이 없고 기술이 없으면 모낭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유능하고 숙련된 의사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궁극적으로 좋은 모발이식 의사를 선택하는 것은 전반적인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 수술 후 합병증

모낭의 손상을 줄 수 있는 것은 의사나 모낭을 다루는 간호사들만이 아닙니다. 수술을 받는 환자들 역시 책임이 있습니다. 모발이식 수술 후 7-10일 간 이식모가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직후는 모낭이 쉽게 빠질 수 있는데 10일 이내 모낭이 빠지면 다시 나지 않습니다. 10일 이전에 이식 부위를 긁거나 부딪혀서 모낭이 빠질 수 있는 가능성을 줄여야 합니다. 수술 직후 꼭 맞는 모자나 비니를 착용하기도 하는데, 진물과 함께 모낭이 모자에 영겨붙으면 모자를 벗을 때 모낭이 뽑힐 수 있으므로 이식 부위를 어떤 것이 닿을 때 섬세하게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감염과 특정 약물 등에 대한 부작용도 이식모의 생착률을 저해시킵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은 매우 드물고, 발생 시에도 조기에 약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3. X요인(factor X)

의사가 최고의 기술로 최선을 다해서 수술을 하고, 수술 후 환자가 관리를 적절하게 잘했는데도 불구하고 생착률이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의사나 환자로 인한 것이 아닌 불분명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환자의 체질, 성장 특성이 저성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성 염증 성향이 있는 환자는 과신생혈관증식(hypervascularization)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식 모능의 생착을 저해하는 이런 예측할 수 없는 불분명한 요인들을 통칭해서 X요인(factor X)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이유로 실력있는 의사에게 수술을 받고, 잘 관리를 하더라도 예기치 못한 결과가 생길 수 있어 모발이식 결과에 대한 100% 보장이 어려운 것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