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머리카락으로 모발이식, 가능성이 열리다

많은 탈모인들이 병원에 오셔서 묻는 질문 중에 하나가 

"남의 머리카락으로는 모발이식 받을 수 없나요?"였습니다. 

여러번 블로그를 통해서도 답변을 드렸고, 유튜브 영상으로도 답변을 드렸었죠. 면역 반응으로 남의 머리카락으로 이식하면 거부 반응이 생겨 모발이 모두 죽게 되기 때문에 타인의 모발을 이식한다면 다른 장기 이식과 마찬가지로 평생 '면역 억제제'를 복용해야 한다고. 그런데 모발이식과 같은 미용 수술을 받고 그런 위험을 감수할 수 없기 때문에 현실에서는 시행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관련 글: 

다른 사람의 모발을 이식하면 어떻게 되나요?

타인의 모발로 모발이식이 가능한가요? 


그러나 조만간 이 말이 번복될 가능성이 있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서울대 피부과 권오상 교수님 연구팀이 미국 장기 이식 학회지(American Journal of Transplantation)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사람의 모낭에서 면역 작용에 관여하는 수지상세포(dendritic cell)를 자외선 B 조사를 통해 제거한 후 쥐에 이식하였는데 6개월 이상 면역 거부 반응이 없이 장기 생존하였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서울대학교 병원)


모낭은 뇌와 각막처럼 다른 장기 이식보다는 면역 거부 반응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기관인데, 따라서 수지상세포를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타인의 모발이식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임상적으로 실제 사람에게 적용하기까지는 많은 실험과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만, 그래도 새로운 수술 방법에 대한 가능성이 생겼다는 것이 의미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논문 원문: UVB-induced depletion of donor-derived dendritic cells prevents allograft rejection of immune-privileged hair follicles in humanized mice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