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 모발이식이란 말 대신 '모낭단위절제술"로 용어 바꾸기?



세계모발이식학회(ISHRS; International Society of Hair Restoration Surgery)에서 회원들에게 공문이 왔습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으로 우리나라에서 불리우고 있는 모낭 단위 적출술(FUE; Follicular Unit Extraction) 용어를 약자는 FUE로 그대로 쓰되 E를 적출(extaction)이 아닌 절제(excison)으로 바꾸자는 내용입니다. 

모낭 단위 절제술(Follicular Unit Excisno)이란 말로 용어를 바꾸자는 것이죠. 




절제(Excision)라는 말은 절개(Incision)과 적출(Extraction)을 합친 말입니다. 절개해서 조직을 떼어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이란 말 자체가 절개가 없다는 것처럼 보이는데 절개가 사실 작게 가해지는 것임을 용어에서 정의하는 것입니다. 환자가 절개가 전혀 없는 수술로 착각하는 것을 막는 취지로 보입니다. 

국내 학회에서도 비절개 모발이식'이란 말대신 모낭 펀치술' 등의 용어로 교체하려는 시도가 몇차례 있었지만 워낙 비절개 모발이식라는 말이 널리 쓰이고 있는 상태라 아직까지 큰 성과는 없는 상태입니다. 



위 사진처럼 비절개 방식의 채취를 하면 작은 점 같은 하얀 흉터가 작게 흩어져서 생깁니다. 선 형태의 절개 흉터보다는 덜 보인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이라고 해서 절개 과정 없거나 흉터가 전혀 안남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시면 되겠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