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에서 절개법이 좋은지 비절개법이 좋은지 알려주세요

앞머리 탈모로 모발이식 고민 중입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절개법과 비절개법이 있던데 어떤 방법으로 수술을 할 지 못정했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좋을 지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 질문입니다. 

의사마다 병원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절개법, 비절개법 모두 이식하기 위한 재료인 머리카락을 뒷머리 혹은 옆머리에서 채휘하는 방법입니다. 한 가지 방법이 월등히 좋다면 다른 방식은 사장되었을 것인데, 두 방법 모두 현재까지 많이 쓰이는 모발이식 채취법이므로 두 방법 각자의 장점이 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의사선생님에 따라 혹은 병원에 따라서 한 가지 수술법이 더 좋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사가 한 가지 방식에 특화되서 더 많은 수술 경험을 가질 때 그 방법의 결과가 더 좋다고 느낄 수 있고, 그 경험을 환자분들에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의사 개인의 경험을 일반적으로 생각해서 말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제가 상담 때 환자분들에게 많이 비유적으로 설명드리는 것인데, 전쟁에 나갈 장수에게 '칼'이 좋은지 '창'이 좋은지 어떤 무기가 더 좋으냐고 물어본다면 어떨까요? 상황에 따라 칼이 유리한 상황일수도, 창이 유리한 상황일수 있기 때문에 정답이 정해져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물론 개개의 장수에게는 선호하는 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어떤 무기가 좋은지 정해놓고 전쟁에 나갈 수도 있을텐데, 한 가지 방식의 수술을 하는 의사 선생님이 이런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절개-비절개가 아니라 이식부위를 얼마나 잘 만드는지가 모발이식에서 훨씬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절개-비절개는 재료를 얻는 방법 상의 차이인 것이지 결과에 영향을 준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두 방법 모두 숙련된 의사의 경우 절개와 비절개 채취한 모낭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비절개법의 모낭이 조직이 좀 더 섬세하게 다뤄야하기 때문에 관리에 어려움은 있으나 그 과정이 잘 시스템화 된 병원의 경우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결과에 좀 더 집중해서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아주 결과가 좋은 의사가 있는데 그 선생님이 절개법을 추천하신다면, 절개법을 선택하시고, 반대로 비절개법을 추천하시면 비절개법을 받으시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는 방법일 것입니다. 

저같은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보통 절개-비절개 두 가지 방식을 다 하고 있고, 1차 수술에 있어서는 사실 특별한 제약이 있는 경우가 드물어 환자분들에게 선호하시는 방법 혹은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포인트를 물어보고 절개-비절개를 선택하게 해드리고 있습니다. 



절개법의 장점은 채취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비절개법보다 짧기 때문에 전체 수술 시간이 짧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시간이 짧은 것이 아무래도 환자분들이 좀 더 편해하실 수 있으니까요. 수술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보통 수술 비용도 비절개법에 비해 저렴합니다. 

그리고 비절개법은 기본적으로 채취하는 모낭의 길이가 짧아야 하므로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삭발 영역이 필요한데, 절개법은 긴 머리카락 상태 그대로 채취가 가능하므로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고 수술할 수 있습니다. 사회 생활로 복귀하는데 좀 더 용이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절개법의 장점은 채취하는 흉터의 모양이 절개법보다 눈에 덜 띈다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절개법이 가는 선 모양의 흉터가 남는데 비해 비절개법은 산개된 작은 여러개의 점형태의 흉터가 남아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 며칠 간의 수술 통증이 절개법에 비해 적습니다. 절개법이 베인 상처라면 비절개법은 찔린 상처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베인 상처가 조금 더 통증이 있겠지요. 

이런 절개법과 비절개법의 장단점을 잘 고려해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