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약 첫 복용에 부작용이 없었다면 그 뒤로도 같을까요?

안녕하세요 원장님, 저는 별 부작용 없이 프로페시아를 10개월째 복용하는 중입니다. 탈모커뮤니티에서 복용하고 2-3년으로 점점 연수가 늘면서 갑작스러운 부작용을 경험했다는 글들을 보게 되어서 퍽 걱정이 됩니다. 약품 설명서에는 임상 실험을 통하여 5년차 정도가 되면 부작용이 많이 줄어든다고 써있긴 해서 궁금증이 생깁니다1. 설명서는 그렇다 치고 원장님께서 판단하시기에, 임상에서 초반에 잘 먹다가 나중에 부작용이 왔다고 하는 분들이 대략 몇 %가 되는 것 같으신가요2. 저는 처음 약물을 시도했을 때 별 다른 부작용이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나름 부작용이 덜 작용하는 체질이라고 봐도 좋을까요? 3. 약을 처음 먹을 때는 부작용이 없었는데 중단했다가 다시먹으면 부작용이 느닷없이 생기는 경우도 있나요의심이 많고 프페처럼 말많은 약 먹는것은 싫지만 탈모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복용 중인 저의 하소연 겸 질문이었습니다.


 




1. 약물 복용 초반에 부작용이 없었 후반에 약물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는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10% 이하라고 생각됩니다2. 처음 복용 시 부작용이 없었다면 아무래도 다시 복용을 시작했을때 부작용이 없을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3. 처음엔 부작용이 없다가 2차 복용을 시작했을 때 부작용이 있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거의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5% 미만인 것 같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