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시카고 세계모발이식학회(ISHRS): 비절개모발이식 및 두피문신 강연

2015년 9월 9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시카고에서 열리는 세계모발이식학회(ISHRS)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세계모발이식학회는 모발이식 및 탈모치료를 시작한 이후 빠지지 않고 참석하고 있습니다. 

비절개모발이식강의

 

이번 시카고 학회는 최근 국내에 좋지 않는 분위기 때문인지 한국 의사 선생님들이 많이 참가하시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목록을 보니 한국 선생님들의 발표가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두 가지 강의 예정인데, 하나는 아시아인의 비절개모발이식(FUE/FOX)하나는 SMP(두피문신)입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에 대해서는 최근 정리한 몇 가지 개념에 대해 말씀드릴 계획입니다. 생착률(survival rate) 및 절단율(trasection rate)에 대한 것뿐이 아닌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는 효율적인 채취에 대해서도 강의 예정입니다.  

 

SMP(두피문신) 강의

 

SMP(Scalp Micropigmentation, 두피문신)는 4년 연속으로 초청되서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NHI뉴헤어 LA의 라스만(Rassman) 박사가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Dr. Pak과 제가 발표 및 시연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저번 3년의 강의와는 다르게 이번엔 참여한 의사 선생님들이 직접 실습을 해볼 수 있는 라이브 코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조직 위원장인 Dr. Farjo에 의하면 작년 강의가 반응이 좋아 라이브 강의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시카고는 비행기 경유하는 공항 외에는 가본 적이 없고, 유명한 곳도 잘 모르지만, 농구를 좋아하는 제가 꼭 가고 싶은 곳 중 하나가 위 마이클 조던(Micheal Jordan) 동상이 있는 유나이티드 센터 앞입니다. 시카고 하면 시카고 불스와 조던 외에는 사실 잘 모릅니다. 가서 조던과 사진 찍고 오겠습니다. 

p.s. 학회 중에는  멀리 카리브해의 바하마(Bahama)에서 열렸던 세계모발이식학회가 가장 기억에 남네요. 직항이 없어 LA에서 경유해서 20시간 넘게 힘들게 갔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이 바하마 학회 때 동영상 발표하는 사진입니다. 화면에 파란색 두건을 쓰고 있는 제가 보이네요 

2013 바하마 세계모발이식학회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