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P 헤어라인 교정의 자세한 과정입니다. PRP모발이식도 동일한 과정을 거칩니다.


PRP의 모발이식 적용은, 남성의 모발이식과 여성 헤어라인 성형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 되는 것입니다.
PRP 적용에 남녀 구분은 없습니다.

헤어라인 교정에서 PRP를 활용하는 과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PRP에 대한 미용 시술 적용 사례는 해외보다는 국내에서 더 활성화 되어 있고 임상경험이 많습니다. 헤어라인 성형 뿐 아니라 남성 모발이식에도 적용되고 있고 피부과나 치과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PRP(Platelet rich plasma)란 혈액을 채취한 후 혈액을 원심분리 해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만을 따로 추출한 뒤 필요한 부위에 주사하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을 어떻게 모발이식에 활용해 헤어라인 교정에 적용하는지에 대해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먼저 헤어라인 교정을 위해 디자인을 마치고, 어느 정도의 모낭을 이식할지 결정을 합니다.

 


▲ 수술실에 들어가기 전에 필요한 만큼 혈액을 채취한 뒤, 원심분리기를 통해 혈액의 성분을 분리합니다.

 

▲ 1차 원심분리를 통해 좌측의 그림과 같이 "맑은 혈장층(노란색)" "붉은 혈장층"으로 성분을 분리되면 , "맑은 혈장층만을 이용해 다시 한번 원심분리 합니다.
 

▲ 2차례에 걸친 원심분리를 통해 최종적으로 PRP(Platelet rich plasma)를 얻는데, 이렇게 얻은 PRP(Platelet rich plasma)는 헤어라인 교정을 위한 모발이식에서 두 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PRP에 채취된 모낭을 저장해 모낭건강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 이식결과를 높입니다.

대개의 병원에선 모낭을 보관하는 동안 생리식염수를 사용하고 있지만, 체내 성분인 PRP에 보존 하면 외부에 노출된 모낭이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기 때문에 이식결과가 매우 높아질 수 있습니다.

  

소중한 PRP의 온도를 조절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모낭을 무작정 PRP에 저장한다고 해서 모두가 건강하게 보존 되는 것은 아니예요. 모낭의 생존이 보장되는 0~4℃로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일정한 온도 유지를 위해서는 귀찮더라도 냉매보다는 얼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갈아줘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일정한 온도 유지를 위해서는 얼음이 좋습니다.


▲ PRP(Platelet rich plasma)에 저장된 모낭 사진 : 모낭은 이식될 위치에 따라 종류별로 구분되어 보관합니다다.

PRP를 모발이식부위에 주사하면, 재생과 생장이 촉진됩니다.


모발을 이식할 때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 PRP를 사용합니다. 모발이식 전 후로 두피에 PRP를 주사하면 재생과 생장을 촉진해 주므로 이식된 모낭이 더욱 건강하게 뿌리를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PRP를 적용하고 나면 수술 후 붓기와 멍, 통증이 적고 회복도 빠르므로 수술 직후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죠

PRP를 사용하면, 남성 모발이식과 여성 헤어라인 교정 모두에 있어 이식 결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 모발이식은 100개를 이식했을 때 85~97개가 자랄만큼 성공률이 높은 수준에 이르렀지만, 단 한 개의 모발이라도 잃지 않고 성공적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모발이식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PRP를 적용했던 모든 환자들에게서 수술 후 붓기나 멍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었고, 이식모발의 생장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아직까지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PRP를 모낭저장액으로까지 사용하는 것이 엄청나게 큰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식부위에 주사하는 것은 확실히 효과가 있었습니다.






글 | 김진오 (NHI 뉴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