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젠더가 되기위해 프로페시아를 먹는다고 하는데 맞나요?







Q.
성전환 수술을 하는 사람들이 프로페시아를 먹는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 약의 효과 중에 가슴이 불룩해지고 여성스러워 진다는 것 때문인데요 그 얘기를 듣고 나니 약을 먹는 것이 두려워졌습니다.
정말로 프로페시아의 효과 중에 가슴이 나오고 여성스러워지는 것이 있나요?







A.
성전환 수술을 한 후 복용하는 약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남성형 탈모가 일어나는 것이 그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프로페시아를 복용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남성형 탈모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것이 바로 프로페시아니까요

프로페시아를 복용한다고 해서 그 자체로 여성성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트랜스 젠더가 보다'여성스러움'을 얻기 위해 먹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탈모를 치료하거나 혹은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먹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프로페시아를 통해 발생 할 수 있는 부작용 중에 여성형 유방증(gynecomastia)이 있습니다. 발생 가능성은 매우 드물죠. 제가 진료를 보는 환자들의 통계를 보면 300~500명중 한명 꼴로 보일 뿐인데다가, 가역적이라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모두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여성형유방증에 대한 이야기를 좀더 해보면,약물 복용과 관계없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길 가능성이 약 24~65%까지 이릅니다.(eMedicine 인용) 그러므로 프로페시아를 복용중인 환자에게서 여성형 유방증이 일어났다고 해서 그것이 약물에 의한 것인지는 정확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여성형 유방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시메티딘(타가메트), 란티딘(잔탁) - 속쓰림약

니페디핀(아달랏, 니페디칼, 프로카디아) - 고혈압약

스피로노락톤(알닥톤) - 고혈압 및 심부전증 약

누차 말씀 드리지만 프로페시아는 남성형 탈모에 가장 효과적인 약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우려가 된다면 그 스트레스를 감내하면서까지 드시는 것이 맞는 일인지는 본인이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부작용에 대한 사례와 그 심각성에 대한 정보는 그다지 신뢰할 만한 정보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