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수술…..당신이 잠든사이 무슨일이?


OSEN
[OSEN]2011.03.12 12:11

모발이식 수술…..당신이 잠든사이 무슨일이?

부산에 유명 국밥집을 운영하고 있는 연순철 씨(48세 가명)는 2년전 서울에 분점을 열면서 극심해진 스트레스로 진행되고 있던 탈모가 가속화되었다. 스트레스에 민감한 목과 어깨 부위의 통증으로 인해 머리가 점점 더 많이 빠지고 있다는 것을 느낀 것은 이미 때 늦은 시기였다.

그렇지 않아도 모발이식을 계획하고 있었던 연씨는 오랜시간 고민 끝에 서울의 모발이식 병원에서 이마와 정수리 쪽에 모발을 이식하고 1년째 경과를 지켜보는 중이다. 하지만 오랜시간 고민하고 어렵게 결정한 수술의 결과는 한마디로 허사였다. 병원에서 얘기한 이식모의 1/10도 자라질 않았으니 말이다.

이렇게 모발의 생착률이 떨어져 자라지 않게 된 데는 ‘원래 탈모가 있었던’ 연씨의 두피와는 무관하다. 모발이식은 비교적 성공률이 높은 수술로 이식한 모발의 90%가까이가 성공적으로 자라게 되는데, 만일 이식할 모발을 제대로 분리하지 못해 모낭이 손상을 입게 될 경우 제대로 자랄 확률이 떨어지는 것이다. 게다가 영구적으로 탈모가 일어나지 않는 뒷머리의 모발을 이용하는 것이므로, 원래 탈모가 있던 부위라고 해서 머리가 안 자라는 일은 없다. 머리가 자라지 않게 된 가장 큰 원인은 모낭을 분리할 때 현미경을 사용하지 않았거나, 전문적으로 훈련 받지 않거나 출장으로 다니는 프리랜서 분리팀이 개입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과연 연씨가 수술 중 잠든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을까? 해당 병원만이 알고 있는 일일 것이다.

수술 결과가 좋지 않아 낙심한 연씨는 현재 또 다른 모발이식 병원을 찾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이식하기 위해 채취할 수 있는 모발이 한정되어 있는 상황이라 시간과 돈은 물론 가장 소중한 모발을 잃어버렸으니 그 안타까움은 이루 말할 수가 없을 것이다.

최근 인터뷰에서 연씨는 “모발이식을 위해 그토록 많은 시간을 병원찾는데 보내고 망설인 후에 정작 수술실에 들어가서는 내 모발이 잘 이식되고 있는지에 대해 아무런 관심을 가지지 않은 것이 후회된다. 수술 후 8개월이 다 되어갈 무렵부터 불안감이 커졌고, 커뮤니티나 전문 블로그등을 통해 모낭을 현미경으로 분리해야만 생착률도 보전 된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탈모와 모발이식에 대해 정직한 글을 많이 쓰고 있는 대머리블로그(www.baldingblog.co.kr)를 통해서 수술받는 곳과 현미경으로 모낭을 분리하는 곳이 같은 공간에 있는 병원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요식업을 오래 해왔기 때문에 잘 알고 있지만, 조리시설이나 재료의 신선도에 자신이 없으면 절대 주방을 공개할 수 없다. 주방을 훤히 들여다 볼 수 있게 만든 식당이라면 정말 믿고 선택해도 좋을 것이다. 모발이식 역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는 모낭 분리를 수술하는 내내 환자에게 보여준다면 믿을 수 있는 병원이라고 생각한다. 의료인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사항은 모를 수 있겠지만, 자신이 없는 병원이라면 그렇게 환자에게 모든 것을 다 공개할 수 없기 떄문이다. 모발이식 병원을 고를 때는 병원의 수술실에서 모낭이 현미경으로 분리되고 있는지, 수술 중 내가 그 과정을 모니터등으로 볼 수 있는지 확인해 보라”고 충고했다.

NHI 뉴헤어 모발이식 센터의 김진오 원장은 “모낭단위 모발이식”에 있어 현미경 모낭 분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것을 진행하는 수술팀은 의사가 지속적으로 관리감독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실 내에 분리팀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분리된 모낭 하나하나에 대한 기록지를 작성해 모낭절단률을 확인하지 않으면 수술결과를 예측하는데 쓰일 과학적 데이터를 얻을 수 없고, 수술 전 환자에게 결과에 대한 약속도 할 수 없게 된다. 때문에 수술 중 모낭 분리팀이 함께 있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돈이나 시간보다 더 소중한 모발이 의사와 간호사에 의해 얼마나 정성껏 다뤄지는가를 확인하는 일은 병원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머리카락 하나하나가 얼마나 소중한지는 탈모인이라면 쉴새 없이 빠져나가던 자신의 머리카락을 통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공여부 머리카락은 한정되어 있으니 좀 더 신중하게 의사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도움말 : NHI 뉴헤어 모발이식센터 | 김진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