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수술 후 붓기와 감염

모발이식 수술 후 붓기
소수의 환자들이 수술 후 이마에 붓기가 생깁니다. 과거에는 이마의 붓기가 수술 후 가장 큰 불편 사항이었지만 지금은 스테로이드제의 도움으로  크게 감소되었습니다. 아이스팩이나 냉습포를 사용하는 것이 붓기 감소에 도움이 되고
대부분의 붓기는 수술 후 3~4일 후에 발생하며 하루 이틀 지속되다가 모두 사라집니다. 붓기가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심한 경우 부종이 눈까지 내려와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종은 수술 후 관리법만 잘 따라도 예방할 수 있으므로 해당 병원의 안내를 잘 따르기 바랍니다.

모발이식 수술 후 감염
모발이식으로 인한 감염은 매우 낮은 확률로 발생하지만 감염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항생제가 함께 처방됩니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균비누를 사용하라고 권하기도 하는데, 평소와 다름없이 씻어도 충분합니다. 감염의 일반적인 징후는 붓기와 충혈 그리고 고름입니다. 또는 위 징후가 발열과 함께 나타나는데 이때는 병원에 즉시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이식 수술 후모낭 감염
모낭에 감염이 일어나면 하얀 뾰루지나 노란색의 딱지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 온습포를 살짝 올려주면 노란 액체가 빠져 나오는데 이것이 자주 반복되면 병원에서 처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1개월 이내에는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뾰루지가 발생합니다. 뾰루지가 감염으로 보여지기도 하지만 따듯한 습포로 해결이 된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일 한번에 많은 뾰루지가 발생하고 붓기와 발열이 동반되면 감염이라고 의심되니 병원진료가 필요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