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방법의 변천] 그리고 모발이식 수술방법 4 (모낭단위모발이식 5)

[모발이식 방법의 변천] 그리고 모발이식 수술방법 4 (모낭단위모발이식4)

모낭단위 모발이식에서 지켜야할 것, 세번째는 이식할 부위를 작게 만들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이식할 부위란 바로 모공을 말하는 것인데요, 탈모가 시작되면 머리카락이 점점 가늘어지다가 결국 완전히 빠진 뒤 모낭이 사라지면서 모공도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탈모 부위가 모발이 있는 두피에 비해 광택이 생기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모발을 이식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모공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때 새롭게 만드는 모공을 작게 만들면 작게 만들 수록 이식의 결과도 좋아지고 이마에 흉터도 없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식부위를 크게 하면 이로 인해 발생한 상처조직이 피부를 매끄럽지 못하게 되거나, 색소침착과 같은 문제를 유발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모발이식의 핵심은 자연스러운 머리카락처럼 보이게 하는 것인데,  이것을 보장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모낭단위"를 슬릿(SLIT)방식으로 이식하는 것입니다.

슬릿방식 모발이식에서 말하는 슬릿이 바로 모공을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최소한의 크기로 모공을 만든 뒤 모공에서 나는 약간의 출혈이 멈춘 뒤 모낭을 이식하는 방법을 슬릿(SLIT)방식이라고 부릅니다. 반면 모공을 만드는 순간 곧바로 이식모를 심는 방법을 식모기 모발이식이라고 하며 국내 많은 병원들이 식모기 방식으로 모발이식을 하고 있습니다. 

모낭단위 모발이식에서는 이식될 모낭보다 작은 모공만으로도 모낭을 삽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모낭과 모공이 가지고 있는 콜라겐층의 탄력이 이식된 모낭이 외부로 빠져 나가지 않게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스너그핏(Snug Fit)"현상이라고 하며, 단어 그대로 깔끔하게 딱 맞아 들어가는 효과를 말합니다. "스너그핏(Snug fit)"효과는 이식된 모낭과 이식부위의 피부조직 사이에 빈틈이 없어, 빠른 혈액공급과 산소공급을 가능케 해 생착률을 극대화 해줍니다.


이렇게 슬릿(SLIT)방식은 혈관테스트에 사용되는 것과 같은 가느다란 바늘로 모공을 만들어 "스너그핏(Snug fit)"효과를 100% 얻을 수 있습니다.

슬릿(SLIT)방식 모발이식에서 스너그핏(Snug Fit) 현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두피에 만들어진 구멍(슬릿)과 모낭을 꼭 들어맞게 이식하면 많은 장점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은 모공(SLIT)은  이식모낭과 두피사이에 남는 공간을 없애고 빡빡하게 맞아 들어가게 해주어 이식 직후 모낭세포가 두피와 접촉면적이 넓게 확보되어 영양분 공급이 수월해집니다. 이런 현상은 모낭세포의 삼출(effusion)양을 늘려 생착률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뿐아니라 모낭과 두피사이에 응고된 혈액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생착률을 높입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