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마취에 대해 궁금합니다.

 

 





Q.
모발이식마취는 어떤것인가요? 전신마취인가요? 아니면 부분 마취인가요?

 

 

 

A.
저는 모발이식 수술의 결과를 개선하는 노력뿐 아니라 수년에 걸쳐서 환자가 가장 편안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마취방법을 개선하고 정립했습니다. 먼저 웃음가스라고도 하는 질소가스를 흡입하게 해 신체를 편안한 상태로 만듭니다. 그 후 수면내시경 시술시에 많이 쓰이는 유도제를 주사하죠
이 주사후에는 금새 긴장이 풀리면서 졸음이 옵니다. 이 상태에서 수술할 두피에 "국소마취" 주사를 맞게 됩니다. 웃음가스에서부터 수면유도제까지 모두 이"국소마취"를 위한 주사의 통증을 억제하기 위함인데요, 이 단계가 끝나면 수술중에 통증을 느낄일이 없습니다.
또한 두피에 국소마취만으로 수술을 진행하게 되므로 수술시간 내내 본인의 수술과정, 특히 모낭이 분리되는 과정을 모두 지켜 볼 수도 있습니다.


위 과정에서 언급된 약물에 대한 안전성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매우 오랜 기간동안 안전에 대한 검증이 된 것이고 수술 과정에서 환자의 호흡, 산소포화도, 심전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취과정에서 투여된 약물로 인해 수술 중 잠시 화장실등을 가기 위해 일어날 때 약간의 현기증이 있을 수 있지만 이것은 단순한 기립성저혈압(Postural Hypotension)으로 일시적인 현상이니 걱정할 상황은 아닙니다.

위 방법은 제가 사용하는 방법이고, 의사마다 사용하는 약물이나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병원이 있다면 해당 병원 의사에게 마취의 방법과 통증에 대해 자세히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글에 모발이식 마취에 대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발이식 수술 할때의 마취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