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 주사를 맞으면 이식모가 빠지거나 탈모가 더 진행될 수 있나요?









Q.
2009년 7월에 모발이식 수술을 다른 병원에서 받았습니다. 모발이식 수술을 받은 뒤 후퇴되었던 헤어라인이 다시 잘 복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원래 머리가 없는 부분에도 이식을 했었죠
그리고 수술 후, 2009년 9월부터는 비뇨기과에서 1mg의 테스토스테론 주사를 맞기 시작했습니다. 6개월 전까지만 해도 이식된 모발이 잘 자라고 있었는데, 그 뒤로는 수술한 부위를 포함해서 머리카락 전체가 얇아지고 있습니다. 테스토스테온 치료가 머리를 빠지게 하기도 하나요? 모발이식을 한 뒤로는 꾸준하게 프로페시아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A.
기력저하나, 근육질량, 골밀도감소, 성욕감퇴나 저하등을 치료하기 위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처방합니다. 알약이나 주사 또는 젤 형태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부작용으로 고혈압,유방암,혈전염등을 비롯해 탈모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인체에 투여된 테스토스테론은 이식된 모발은 물론이고 다른 모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스토스테론에 의해 이식된 모발이 빠졌다면 아마도 이식할 때 뒷머리를 이용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뒷머리는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죠

이문제에 대해서는 수술을 집도한 의사와 상의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