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적인 탈모를 일으키는 반흔성 탈모

영구적인 탈모를 일으키는 반흔성 탈모

앞서 말씀드린 비반흔성탈모와는 달리 반흔성 탈모는 여러가지 질환 후에 반흔(흉터)이 생기며 그 결과 모낭이 파괴되어 영구적으로 모발이 자라지 않게되는 탈모를 말합니다. 주로 방사선 피부염, 외상, 열상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흔성이라는 단어 자체는 상처와 연관이 있지만, 반흔성 탈모가 언제나 상해를 입었을때와 같은 상처를 남기는 것은 아닙니다. 앞에 언급한 대로 영구적으로 모낭이 손상을 받아 탈모가 발생한 것이라고 이해하는 편이 쉬울 것 같습니다. 확장해서 생각하면 호르몬의 공격을 받아 모낭이 소멸되어 영구적으로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는 유전탈모도 이와 같은 이치입니다.

모든 반흔성 탈모들은 피부와 모낭을 공격하는 신체의 면역세포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탈모의 진행은 앞서 말씀드린 ‘비반흔성 탈모’들과 매우 유사한 형태를 보이기도 하는데  아래의 사항에 해당되면 반흔성 탈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감염으로 인한 발생 : 기, 케르스 독창, 대상포진, 탈모성 모포염 등이 반흔성 탈모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전염성이 있는 붉은빛의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2.    특별한 질환으로부터 발생 : 모공편평태선, 전두부 섬유증 탈모, 의축성 탈모증, 가성 원형탈모증, 두피의 절개성 세포염, 봉와직염(Cellulitis),등으로부터 발생됩니다. 모공편평태선은 자주색의 둥근 돌기가 생기며 가운데가 함몰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이 증상은 발병 원인을 알 수 없으나 체내의 백혈구가 모낭을 공격해 탈모를 일으킵니다. 전두부 섬유증 탈모는 주로 폐경 이후의 여성에서 나타나며 체내의 면역세포가 모낭을 공격해 탈모가 발생됩니다.
3.    외부의 화학적 자극으로부터 발생 : 산이나 알칼리의 자극으로부터 발생되기도 합니다.
4.    외부의 물리적 자극으로부터 발생 : 고열이나 방사선을 쏘였을 경우 해당부위에 탈모가 발생합니다.

이와 같이 반흔성 탈모는 모낭이 파괴되어 영구적 탈모 상태가 되는 것으로  외상, 화상, 종양, 감염 등이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화상이나 깊은 상처, 사고로 생긴 흉터 때문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두피조직검사를 시행하면 여러분의 탈모가 반흔성일지 비반흔성일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반흔성’질병이 탈모를 유발할지를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탈모를 치료해 본 경험이 있는 의사를 찾아가 탈모의 유형을 알아내고 치료가능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만일 치료가 가능한 탈모라면 영구적인 탈모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탈모의원인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