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 [ 탈모의 유형과 진행 패턴]

◈ 탈모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 [ 탈모의 유형과 진행 패턴]

탈모가 왜 시작되는지 무엇이 원인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있습니다. 머리가 빠지기 시작하면, 치료가 불가능 하다고 포기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신의 상황을 받아들이지 않고 원인과 관계없는 치료법에 매달리며 백방으로 뛰어다닙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별볼일 없는 레이저 치료에 매달리거나 샴푸나 건강보조식품 그리고 체질의 개선과 같은 치료법을 찾아 헤메는 것입니다. 앞으로 몇번의 포스팅에 걸쳐서 남성과 여성의 탈모 패턴을 정의하고 발생 원인을 설명하며, 당신의 생활과 탈모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탈모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

동양인의 경우 하루에 평균적으로 80~120개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이정도 수준에서 그친다면 탈모로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선 포스트에서 안내한 모발의 관리에만 신경써도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신체의 대부분의 기관과 조직이 쇠퇴하기는 하지만 사라지지는 않는 것처럼, 분명히 빠진 만큼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고 있을 테니까요. 탈모란 머리카락이 자라서 자연적으로 빠지게 되는 ‘모발성장주기’의 종료시점에서 일어납니다. 자연적으로 빠져나간 머리카락을 대신해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지 않으면 전체 모발의 숫자가 감소하게 되고 이것이 곧 탈모입니다. 우리가 고민하는 유전탈모는 모발이 자연스러운 성장주기에서 빠지는 문제가 아니라 모발을 생산하는 모낭세포가 점차 쇠퇴하며 사라져 버리므로써 더이상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남성탈모의 99%는 유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며, 일정한 진행 패턴을 보입니다. 만일 의사에게 당신의 탈모상태를 보여준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유전탈모는 발생 형태만 봐도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남성뿐 아니라 여성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며 대부분의 원인 별 탈모를 구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유전적 탈모뿐 아니라 어떤 형태의 탈모이든 그것은 일정한 유형과 패턴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유전성 탈모나 원형 탈모 등은 발생초기에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피 전반에 걸쳐 균일하게 일어나는 탈모의 양상은 시간이 많이 흘러야만 인식됩니다. 어떤 탈모는 머리카락의 숫자만 줄어들 뿐 모발을 생산하는 모낭의 숫자는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원인을 치료하면 쉬고 있던 모낭에서 다시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유전탈모가 아니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고, 효과적인 치료법만 적용한다면 수개월내에 좋아집니다. 문제는 이런 치료방법들을 가지고 마치 유전탈모를 치료할 수 있는 것처럼 광고하고 현혹된다는데 있습니다.

유전성 탈모는 모낭 자체가 소형화되어 소멸되기 때문에 더 이상 머리카락을 생산하지 못하게 될 뿐 아니라 모낭세포 자체가 사라지게 됩니다. 모낭세포가 사라지는 원인은 매우 복합적입니다.  의학계가 수 세기에 걸쳐 원인이 되는 여러 화학물질들을 밝혀냈음에도 불구하고  모낭세포를 근본적으로 살려내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도 접근하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밝혀낸 탈모의 원인은 유전자와 호르몬 그리고 시간의 흐름입니다.  거기에 더해 질병과 스트레스가 탈모를 일으키기도 한다는 것 뿐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유전탈모의 직접원인인 유전자와 호르몬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대해 자세히 써보겠습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