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의 성장 [머리카락의 성장]

◈ 모발의 성장 [머리카락의 성장]

머리카락은 1~4개가 그룹을 이루며 한 개의 모낭으로부터 자라며, 같은 모낭에서 자란 머리카락은 한 개의 모공을 통해 두피 밖으로 자라납니다. 이렇게 자라는 모습을 우리는 ‘모낭단위(follicular unit)’라고 부릅니다. 연령대와 관계 없이 우리 몸의 머리카락 중 90%는 활발한 성장기를 유지합니다.  이 성장기(anagen)는 2년에서 7년 가량 지속되며 평균적으로 3년입니다.

나머지 10%는 휴지기에 들어가 성장이 중지되며 ‘모구’가 분리 되면서 수명을 다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도 빠지고 빗을 때도 빠지지만, 새로운 머리카락이 생성되면서 밀려나와 자연적으로 빠지기도 합니다. 저절로 빠진 머리카락은 끝부분에 작고 까만 구형이 매달려 있기도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머리카락의 뿌리인줄 착각 해, 다시는 모발이 자라지 않을 것 같은 불안함에 빠지기도 합니다.그러나 머리카락이 빠져 나가도 두피 아래 모낭은 또 다시 세포를 증식해 똑같은 위치에서 머리카락을 만들어 냅니다. 따라서 머리카락이 어떤 이유로 빠지던지 모낭이 살아 있다면 새로운 모발은 계속 자랍니다.

몇년 전 상영되었던 라푼젤(Rapunzel)이라는 영화를 보셨나요? 그림(Grimm)형제의 동화로 주인공의 긴 머리카락이 소재가 되는 영화입니다.입구도 없는 높은 탑에 갇혀 있던 라푼젤을 만나기 위해 왕자는 창 밖으로 내려온 그녀의 머리카락을 잡고 올라갑니다. 결국 라푼젤의 머리카락도 잘리고 많은 사건을 겪지만 이야기는 해피엔딩입니다.라푼젤은 매우 재미있고 아름다운 이야기지만, 가장 긴 머리카락을 가진 사람이 5.49m에 불과한 것을 보면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이야기지요 그러나 그림형제가 사실에 근거한 이야기만을 썼다면 이렇게 아름다운 동화는 창작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때로는 모르는 게 약입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모발의 성장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