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명 모발이식 전문의사 번스타인이 말하는 SMP 시술

미국 뉴욕에서 모발이식으로 유명한 병원 원장인 로버트 번스타인(Robert Bernstein)이 최근 SMP 시술을 보고 본인이 느낀 점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

원문보기

- Scalp Micropigmentation(SMP) at the 2012 ISHRS(International Society of Hair Restoration Surgery) Scientific Meeting - Dr. Robert Bernstein Provides His Input


 

" SMP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SMP는 짧게 자른 머리카락 모양을 구현한 영구적인 미용 문신입니다. SMP는 모발이식과 접목하면 더욱 잠재력이 있는 효과적인 탈모치료개선방법이 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NHI뉴헤어의 의사들이 기술의 개발과 보급에 앞장서서 많은 환자들이 새로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늘 것이라는 데에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작년 10월에 열렸던 국제모발이식학회에서 SMP에 대한 발표로 보고 확실히 느꼈던 것은 SMP는 "예술(art)"이며, 만족할만한 결과를 내는데에 있어 정교한 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수술기구의 삽입각도, 깊이조절, 색소의 농도, 색소의 조화, 적절한 대상의 환자 선택 등이 중요합니다.

가능대상한 환자군은 간단한 흉터에서부터 전체 머리의 두피까지 다양합니다. 절개법(FUSS, FUT) 모발이식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넓어진 공여부 흉터에 적용하거나 완전히 머리카락이 없는 사람에게 SMP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지금까지의 탈모치료법으로 치료가 힘든 사람들에게 SMP는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SMP는 머리카락의 모양을 구현하려고 노력하였지만 진짜 머리카락과는 다르게 보이는 부분이 있으므로 SMP시술 전에 우선 결과를 실제 환자나 사진 등으로 충분히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게 좋습니다. 좋은 시술이지만 모든 사람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SMP는 영구적이기때문에 시술 전에 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냥 한번 해본다라고 생각하지 말고 확실하지 않으면 적은 부위에 테스트 시술을 받은 후 전체를 할 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SMP는 레이저로 제거될 수 있습니다만, 일반문신과 마찬가지로 여러번의 제거시술이 필요하며 피부색이 하얗게 되거나 흉터화 될 수 있습니다.

지난해 국제학회에서 SMP를 한 환자분을 직접 봤는데 결과도 좋고 환자분도 매우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SMP는 흉터 뿐 아니라 화상, 흉터성탈모(scarring alopecia)등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탈모가 아니더라도 머리카락이 얇아져서 두피가 비쳐보이는 여성들에게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SMP 단독치료보다 모발이식환자에서 적용했을 때 더욱 극적인 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주의할 점은 모든 모발이식의사가 항상 고려해야하는 탈모의 진행성입니다. SMP를 모발이식과 병합했을 때 더더욱 앞으로의 탈모진행에 대한 예측 및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SMP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