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 모발이식으로는 좋은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일까요?

◈ 정수리 모발이식으로는 좋은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일까요?

많은 모발이식 병원들의 수술 전후 사진을 보고 상담을 받아봤지만 제가 만족할만한 결과를 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정수리 모발이식이 그렇게 어려운 것인가요? 아니면 잘하는 곳을 못찾은 것일까요?

◈ 정수리 모발이식에는 생각보다 많은양의 머리카락이 필요합니다.

탈모초기에 잘못된 치료로 너무 많은 모발을 잃지 않았다면 정수리에 모발을 이식해서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수리에 모발이식으로 만족할만한 효과를 보려면 매우 많은 양의 머리카락이 필요합니다. 만일 정수리와 이마에 모두 탈모가 발생한 경우에 3,000 모낭을 이식한다면 약 5,000~6,000개의 머리카락을 갖게 되는데 이 모발을 이마와 정수리에 고르게 분포시키는 것보다는 눈에 잘 보이는 이마에 집중을 하고 정수리에는 적은양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마에는 탈모가 없고 정수리에만 탈모가 발생한 경우엔 보다 많은 양을 정수리에 이식할 수 있지만 모발이식으로 얻을 수 있는 최대 밀도는 자신의 정상밀도의 약 45%~75%가 한계입니다. 이것은 수술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어떤 방법으로든 100% 자신의 정상모발을 얻을 방법은 없습니다.

◈ 모발이식은 얼마나 많이 심었느냐보다 얼마나 자연스러운가가 중요합니다.

모발이식을 하고싶어하는 환자들은 누구나 탈모 이전의 모발 상태를 얻고자 합니다. 혹은 가발이 주는 완벽한 풍성함을 얻고싶어하기도 합니다. 이식할 수 있는 모발을 모두 사용해서라고 최대한 많이 이식하고 싶어하지만 모발이식이란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재분배하는 수술이므로 무리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얼마나 많이 심었느냐보다 얼마나 자연스러운가에 초점을 두고 수술을 계획해야합니다.

모발이식은 같은 이식량을 가지고 얼마나 자연스럽게 만드느냐가 관건이며 앞으로의 탈모 추이를 예상해서 모든 자원을 한번에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는 수술입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정수리 모발이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