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자탈모가 시작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아직 탈모의 징후가 크진 않지만 걱정이 됩니다.

M자탈모가 시작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아직 탈모의 징후가 크진 않지만 걱정이 됩니다.20세 초반이고 탈모가 시작된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친가에는 탈모가 없고 외가쪽에 탈모가 좀 있습니다. 외할아버지는 괜찮으신데 외할아버지 형제분들 중에 탈모가 있거든요 저는 원래부터 이마가 M자 였었는데 헤어라인에 잔머리는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헤어라인도 선명합니다. 하지만 양쪽 M자 끝 부분이 파인 정도가 서로 달라 탈모가 조금 걱정됩니다. 조금 깊게 파인 부분도 잔털도 보이지 않고 헤어라인이 선명합니다. 아 그리고 헤어라인은 8개월간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걸 탈모로 볼 수 있을까요? 그리고 M자 탈모와 정수리 탈모 모두 남성형 탈모로 알고 있는데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에 눈에 띄게 많은 머리가 빠지게 되나요 아니면 천천히 조금씩 변화가 오나요?



남성 유전탈모가 아니더라고 나이가 들면서 헤어라인의 성숙화 과정(mature hailine)을 거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마가 높아질 수는 있습니다. 10대 시절 가지고 있던 헤어라인과 20대의 헤어라인 그리고 30대가 각각 다른 헤어라인을 보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변화인것이죠 하지만 이를 눈치채지 못하는 것은 탈모가 아닌 정상적인 변화속에서 천천히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최근 8개월간 헤어라인의 큰 변화가 없었다면 아직까지는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처음부터 M자 헤어라인을 가지고 있기도 하니까요


남성 유전 탈모는 진행속도와 현재 상태가 중요합니다. 질문만 가지고는 탈모인지 진단하기가 어려우니 시간이 되실때 가까운 탈모병원에 가시거나 사진을 여기 블로그나 jinokim@newhair.com으로 보내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탈모속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갑자기 진행하는 경우가 더 많긴하지만 서서히 빠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國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