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할 때 3000모이식이 어느정도 인지 감이 오질 않습니다.


M자 탈모가 시작된지 약 5년정도 지난 것 같은데요 모발이식을 하려고 알아보니 온통 3,000모 이식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던데, 사람마다 이식에 필요한 양이 다 다를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표준적으로 3,000모 이식이 가장 적합한건가? 하는 의문도 듭니다.

모발이식 병원에 전화로 물어 볼 때 마다 의사와 이야기를 하는건 아니니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제가 M자 탈모라고 하니까 3000모 이식하면 될 것 같다고 그러는 것 같은데요 보통 3,000모 이식을 한다는 것이 어느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3000모를 이식한다.' 라는 것에 대해 환자들이 정확한 느낌을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비슷한 양을 수술 했던 사례를 보고 간접적으로 느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는 약 3,000모를 이식했을 때의 예상 결과입니다. 모발이식에서는 몇毛를 이식하느냐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몇모낭' 이식을 했는가라고 정의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모발이식

1381모낭 이식 후 10일

모발이식

1381모낭 이식후 12개월


모발이식

모발이식

모발이식

2025모낭을 이식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질문한 대로 자신의 탈모영역에 어느정도의 이식량이 필요한지는 모발이식 전문 병원에 방문 후에 진료를 통해 결정이 됩니다. 사람마다 탈모의 면적이 다르고 이식에 사용한 뒷머리카락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의사에 따라 같은 부위에 필요한 이식량을 이야기 할 때 차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모발이식은 같은 이식량을 가지고 알마만큼 효율적으로 탈모 부위를 가릴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예상 모발이식량은 임상데이터를 통해 평균치를 가지고 접근 하겠지만 환자에 따라 모발과 두피의 상태를 확인해서 결정하고, 여기에 환자의 개인적인 요구가 반영되어야 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