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 모발이식 전문병원을 찾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모발이식을 비절개법으로 하기로 마음을 거의 굳힌 단계입니다. 그런데 비절개 모발이식을 권하는 병원이 어느정도 수술 경력을 가졌을 때 전문이라고 판단 할 수 있을까요? 아무래도 절개법 보다는 비절개법 모발이식이 생착률이 더 떨어진다고들 하니 조금이라도 더 경험이 많은 전문병원을 찾고 싶습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얼만큼 그 시술을 오래했는지만으로 의사를 판단하는 것은 객관적이지 못합니다.
보다 정확한 판단의 지표로 삼을 수 있는 것은
- 몇명의 환자를 시술해 봤는가?

- 비절개로 채취한 모낭의 상태에 대해 모두 기록하는가?
- 비절개로 채취한 모낭을 모두 현미경으로 검수한 뒤에 이식하는가?
의 세가지 문제를 가지고 접근을 하는 것이 보다 낫습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의 생착률이 낮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채취된 모낭의 절단률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채취된 모낭에 대해 매 수술 마다 기록을 한다면, 의사는 자신의 절단률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되므로 '수술 결과에 대해 몇%의 생착 성공률을 가진다.'고 이야기 하는 근거가 됩니다. 따라서 채취 모낭에 대해 하나하나 기록 하는 의사의 성공률은 비교적 믿을만한 이야기입니다.

비절개 모발이식

비절개 모발이식에서 모낭이 손상되는 원리 (절단률)


또 채취한 모낭을 모두 현미경으로 검수한다면, 문제가 있는 모낭을 이식하지 않게 되므로 모발이식의 성공률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에서 채취할 모낭의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식될 모낭의 숫자가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비절개법 수술을 위해서는 의사의 숙련도만 가지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좋은 수술결과를 위해서 필요한 다른 요소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절개법 모발이식에서 의사의 숙련도에 대한 논의는 아무래도 모낭의 채취에 대한 경험인데, 이 과정에 익숙해지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모발이식 전체 과정은 의사와 모발이식팀 전체가 그 기술을 익히는데 수년이 걸리는 기술입니다. 의사는 단순하게 모발을 채취하고 이식하는것으로 소임을 다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모낭이 환자로부터 채취되어 다시 이식 될때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이고 안전하게 관리감독해야 하는 것입니다. 모발이식팀을 올바르게 교육하고 다루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저희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들의 경우도 한사람이 온전한 몫을 해내기 위해서는 약 6~8개월의 교육기간이 걸립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프리랜서로 모발이식팀을 불러서 함께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자체 모발이식팀을 운영하는 것과는 수술 결과에서 확연한 차이가 나게 마련입니다.

언젠가 말씀드렸었지만, 모발이식을 포함한 모든 미용수술은 물건을 사는 것과는 다릅니다. 어떤 기술을 이용해 수술한다고 이야기 하더라도 의사마다, 또 같은 의사라도 매 수술마다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모발이식이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가 수술의 결과를 표준화 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입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