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에 대한 쏘팔메토와 캡사이신의 효능

탈모치료,쏘팔메토,캡사이신


1. 프로페시아와 미녹시딜 같은 전문 의약제외에 아연, 녹차, 쏘팔메토 등의 섭취가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는지요?

2. 예전에 KBS 생로병사의 비밀을 보니 일본 모대학의 연구진이 캡사이신(6mg)+이소플라본(75mg) 복용으로 발모에 효과를 봤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하더군요. 정말인가 싶어 구글을 뒤져봤더니 이런 논문이 나오네요.
http://www.folikul.com/Capsaicin%20ve%20%C4%B0soflavone.pdf 믿을만한 정보인지요?



1. 만일 유전성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프로페시아를 복용하고 있다면 쏘팔메토를 중복 복용해선 안됩니다.

쏘팔메토가 보이는 약효와 부작용이 프로페시아와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기 때문에 신체의 반응이 증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액을 붉게 만드는 약을 복용하는 환자나 임신부와 수유 중에 있는 여성은 쏘팔메토를 먹어선 안됩니다.

쏘팔메토는 아직까지 효능이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의사의 진단 없이 임의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쏘팔메토는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녹차나 아연등이 포함된 식품이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된다면 함께 복용해도 좋지만, 이것이 유전 탈모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는 기대는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캡사이신의 탈모치료 효과에 대한 해당논문이 발표된 시점에서 몇몇 모발이식 전문의들과 관련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캡사이신이 유전 탈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탈모, 특히 유전 탈모를 치료하기 위한 수많은 노력들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세계 각지에서 유전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위에 언급하신 논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직까지 실효가 입증된 것은 아니니 그저 건강 보조 식품 정도로 생각 할 수 있을 뿐 직접적인 치료효과를 기대할 순 없겠죠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