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용 전문의약품 - 프로페시아(피나스테라이드) 연재 2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

탈모치료용 전문의약품 - 프로페시아(피나스테라이드) 연재 2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

프로페시아는 복용 중에만 효과를 보입니다. 만약 일정 기간 동안 복용하던 프로페시아를 끊는다면 6개월 이내에 복용 전 상태로 돌아갈 것입니다. 마치 약을 전혀 먹지 않았던 것처럼 말입니다. 프로페시아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년 이상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복용할 때 가장 우려되는 것이 부작용입니다. 이 약의 부작용에 대해 알려진 것은 비교적 과장되었거나 매우 낮은 확률에서 발생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환자들은 부작용이라고 우려되는 현상이 나타나면 그 시점에서 복용을 중단합니다. 하지만 프로페시아는 사용을 중지하면 약효로 인해 얻은 머리카락이나 탈모가 억제되고 있던 머리카락을 모두 잃게 됩니다.

부작용이라고 생각되는 현상이 과연 프로페시아 때문인지는 정확한 진단을 하지 않고서는 알 수 없습니다. 아래 부작용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성기능 장애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페시아의 성(性)적 부작용에는 성욕저하(1.8%) 성기능 불능(1.3%) 그리고 정자수의 감 (1.2%)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 부작용은 잘 통제된 임상그룹에서도 나타났습니다. 1mg의 피나스테라이드를 실제로 복용시킨 남성탈모환자 중 3.8%가 성기능장애를 겪었고, 플라시보 그룹(위약그룹)에서도 대상자중 2.1%가 성기능 장애를 보였습니다. 대부분의 보고에 의하면 성기능장애는 프로페시아를 먹자마자 일어난다고 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발생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긴 하지만 복용 후 수 주일이 지나도 문제가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성기능관련 부작용은 복용을 중지하면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 옵니다. 부작용들은 일반적으로 수주일 안에 사라지지만, 좀 더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여성형 유방증

남성의 젖가슴이 여성처럼 부드러워지고 커지게 되는 것을 여성형 유방증이라고 합니다. 프로페시아를 복용한 남자의 0.4% 정도에서 관찰되었습니다. 여성형 유방증의 발생은 피나스테라이드가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전환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는데, 테스토스테론이 더 많은 양의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으로 전환되어 젖가슴의 확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5mg의 피나스테라이드를 복용한 환자의 몇몇 케이스에서는 유방암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아직 피나스테라이드와 유방암과의 인과관계는 입증된 바가 없습니다.

3. 전립선 특이 항원(PSA)에 대한 영향

피나스테라이드는 전립선 특이 항원(PSA) 수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프로페시아를 복용 도중 전립선암 진단을 받게 된다면 해당 의사에서 복용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4. 기형아 출산에 대한 우려

가임기간 중에 있는 여성은 절대 피나스테라이드를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일 남자아이를 임신하여 배속에서 태아가 자라는 동안 과다한 양의 피나스테라이드가 흡수되면 출산 후 아이에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임신준비를 위한 남성의 복용 중단

정액을 통하여 피나스테라이드가 태아에게 전달되어 영향을 미친다는 아무런 증거도 없습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탈모 환자들은 프로페시아복용을 일부러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혹 위와같은 질문을 하는 환자들에게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시기로 부터 약 2주간 복용을 중단하라고 권유하기도 하는데 이는 실질적인 효과보다는 심리적인 안정을 위한 측면과 혹시라도 발생 할 수 있는 가임 여성의 몸에 프로페시아가 닿는 것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6. 폐경기 여성의 복용

최근 폐경기 여성에게 피나스테라이드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가 실시 된 적이 있었지만 1년 동안 약을 복용한 복용한 폐경기 여성의 머리가 새로 자라지도 않았고, 머리가 가늘어지는 것을 늦추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폐경기가 지난 여성에게 DHT 수치가 낮게 나오는 것은 이들 여성의 경우 피나스테라이드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적어도 이들에게 일어난 탈모가 안드로겐 효소와는 연관이 없다고 추정됩니다.





김진오 | 성형외과전문의, 美모발이식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 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뉴헤어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NAVER에서 프로페시아를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