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P 시술 에 대해서 자주 질문하시는 사항을 모아봤습니다.


지난달 SMP 시술에 대해 블로그나 전문 상담등으로 질문이 많이 오고 있습니다. 민머리 탈모 환자인분들도 있었고, 모발의 빈도부족으로 흑채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분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 하는 사항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먼저 SMP는 탈모부위에 색소를 주입해서 마치 머리카락처럼 보이게 하는 시술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 민머리 환자에게 적용된 사례

SMP시술


> 여성 정수리 탈모에 적용된 사례

SMP시술


> 남성의 모발이식 후 적용된 사례

SMP시술

- 아래는 자주 문의되었던 질문입니다.-

 

SMP의 시술 결과는 영구적인가요?

네 문신과 마찬가지로 영구적입니다.



SMP는 문신인가요?

시술의 결과가 영구적이라는 점은 문신과 같지만, 문신과는 다른 종류의 바늘과 잉크를 사용합니다.  SMP에 사용되는 마이크로 니들은 의료용으로 개발된 장비로 문신에서 쓰는 것과는 다릅니다.


SMP는 타투이스트가 하는것인가요?

SMP는 NHI뉴헤어의 의료진이  합니다. SMP 역시 탈모 환자에게 적용하는 시술로써 탈모를 효과적으로 감추기 위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SMP를 원하는 환자의 나이, 탈모 상태, 원하는 방향에 맞게 시술해야 하므로 의료진이 하는 시술입니다.


SMP와 일반 두피 문신이나 반영구 샵에서 하는 것도 똑같지 않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SMP에 사용되는 마이크로 니들은 의료인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는 장비입니다. 이 특수한 니들이 작용해 만들어내는 머리카락의 모양은 일반적인 문신으로 만든 것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또한 SMP는 병원시술이므로 국소마취를 통해 통증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게됩니다.


SMP는 안전한가요?
  

SMP에 사용되는 모든 장비는 1회용입니다. 마취도 전문 의료진에 의해 시행됩니다.
무엇보다도 모발이식에 오랜 경험을 가진 병원으로써 탈모 상황에 따라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MP 통증에 대해 궁금합니다.

마이크로 니들은 매우 가늘기 때문에 마취가 없다면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소마취 후 시행하니 통증 없이 시술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일반적으로 문신을 통해 두피에 반영구를 하게 되면 이마와 귀위쪽 부위의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마취 후 받아야 하는 시술입니다.


모발이식을 해야 할 정도의 탈모는 아니지만 풍성해 보이고자 흑채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SMP가 흑채를 대신 할 수 있을까요?
   

 SMP는 영구적인 흑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흑채와는 다르게 고르게 퍼져서 시술을 하므로 자연스럽습니다. SMP를 하게 되면 두피에 머리카락 자국을 만들게 되므로 모발 밖으로 비치던 밝은 두피를 가려 풍성해 보이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SMP 시술을 받은 후 시간이 지나서 흐려지면 어떻게 되나요?

SMP는 개인에 따라 최소 3~4일 혹은 2주정도의 간격을 두고 2에서 3회정도 리터칭을 하도록 권유합니다. 사람에 따라 색소가 흡수되는 비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SMP 시술 후 6개월 동안 경과를 보면서 리터칭을 하는 것은 별도로 진료비용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지속시간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데, 대부분 4~5년 정도는 유지가 됩니다.  그 이후 흐려진 영역은 추가 리터치를 해주면 좋습니다.


SMP 시술 후 모발이식을 해도 되나요?

민머리 탈모환자나, 짧은 스포츠형 헤어스타일의 경우엔 SMP와 모발이식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SMP 시술을 한 후 시간이 지나 모발이식을 하게 되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SMP 대상자들은 누구나 추가적으로 모발이식을 할 수 도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술로 인해 두피가 손상되거나 주변의 모낭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SMP를 하면 내 모습이 어떻게 보일지 걱정입니다.

SMP를 전체적으로 적용하기 전에 작은 영역에 테스트를 시행합니다. 그 결과를 보고 전체 적용여부를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탈모부위와 머리카락이 있는 부위가 만나는 지점에서 이런 테스트를 하기도 합니다. 테스트는 SMP 시술 후 결과에 대해 갈등을 겪는 분들을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SMP가 문신이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잉크가 녹색이나 푸른빛으로 변하지는 않을까요?

일반적으로 문신이 변색이 되는 이유는 문신에 사용한 물감의 종류과 주입된 피부층의 깊이, 그리고 자외선 노출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합니다. SMP는 이런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특별한 잉크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문신은 매우 깊은 피부에 주입이 됩니다. 이에 비해 SMP는 문신보다 얕게 주입이 되어 시간이 경과함에따라  번지는것을 예방해 줍니다. 


헤어라인에도 SMP를 적용 할 수 있을까요?

NHI뉴헤어의 의료진은 자연스럽게 보이는 헤어라인을 만드는데 있어 그 누구보다 전문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보이는 앞쪽 헤어라인, 나머지 부분 두피는 보다 뚜렷하게 보일 경우 만족도가 높습니다. 


SMP 시술 직후에는 어떻게 보이나요?

시술 직후에는 햇빛에 그을린 정도로 두피가 약간 빨갛게 보입니다.  24-48시간 정도 지나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색소는 머리를 감기 전까지는 다소 진하게 보일 수 있으며 3-4일 정도 지나면서 조금씩 흐려집니다. 사람에 따라 피부에 따라 색소가 사라지는 정도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리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리터치까지는 3-4일 이상 기다리시는 것이 좋고, 스케줄에 따라 수주일에서 수개월 기다렸다가 받으셔도 괜찮습니다.


여성인데, 가는 머리카락을 두껍게 보이게 하고 싶습니다. SMP가 도움이 될까요?

네. 여성들도 SMP를 많이 받고 있으며 좋은 결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탈모의 원인을 파악하고 시술을 하여야 합니다. 남성탈모의 경우 99%가 유전적인 남성형 탈모지만,  여성은 많은 의학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시술전에 원인파악이 중요합니다. 
호르몬 문제, 갑상선 문제, 자가면역 질환 등의 이유로 인한 탈모의 경우엔 차후 호전 될 수 있으니 SMP를 보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진오|
성형외과 전문의, 美모발이식 전문의
소속 : NHI뉴헤어 모발이식 센터 원장
학력 : 연세대학교, 동대학원 의학석사
이력 : 美國 NHI 뉴헤어의원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