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염색약과 곱슬머리 완화제, 유방암 위험 높일수도



흰머리카락 때문에 염색약을 사용하거나 곱슬머리를 펴기위해 파마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들 제품이 여성의 유방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하버드 T.H. 챈 스쿨의 타마라 제임스(Tamarra James) 교수는 " 역학적으로 머리카락을 어두운 색으로 만드는 염색약과 스트레이트 약이 유방암 발생과 관계가 있다"고 하면서,  염색약을 사용한 흑인 여성이 사용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51% 더 높은 유방암 발생률을 나타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곱슬머리 완화제(스트레이트 펌 약)를 자주 쓰는 흑은 여성과, 염색약을 쓰는 백인 여성도 유방암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습니다. 

제임스 교수는 전 연구에서 어두운 염색약이 비호지킨성 임파선암 및 다발성 골수종 발생 가능성을 4배 높이고, 방광암의 발병률도 높인다고 밝힌 적도 있습니다. 

유방암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을 종합적, 후향적으로 연구해서 얻어낸 결과입니다. 개인 건강 및 가족력, 호르몬 사용 여부, 출산, 신체 활동지수, 음주 및 흠연, 비타민 복용 등 여러 요소를 검토하면서 염색약과 스트레이트 약 사용 여부도 조사해서 나온 결론입니다. 후향적 연구가 아닌 좀 더 정밀한 관련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