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재수술 시기, 언제 다시 할 수 있을까?

모발이식을 받은지 2개월 되었습니다. 그런데 조금 더 헤어라인을 내려서 이마를 더 좁히고 싶은데 언제 쯤 다시 수술을 할 수 있을까요? 같은 부위에 이식하는 것이 아니고 더 내려서 새로운 부분에 하는 것이니 바로 할 수도 있지 않을까해서 문의드립니다. 



모발이식은 수술이기 때문에 인체에 어느 정도의 충격을 가하게 되고, 그 충격에서 회복되어서 완전한 정상 조직으로 회복되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주 동떨어져 있는 부위라도 신체 회복을 위한 시간을 두는데, 모발이식은 새로운 부위에서 채취하고 이식한다고 해도 그 영역이 매우 인접해있기 때문에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아주 급한 경우라도 6개월 이전에 모발이식 수술을 다시 하는 것은 두피 회복이 완전히 되지 않고 이식모가 다 자란 상태가 아니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성형외과적으로 상처회복가 95%이상 되었다고 보는 1년 이상 기다렸다가 수술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상처의 치유과정은 염증기-상피화기-증식기-성숙기로 나누는데, 마지막 성숙기는 육아조직이 흉터조직으로 바뀌는 단계로 15일에 시작하여 18개월간 지속합니다. 성숙기가 활발한 초기 2개월 동안 흉터가 과도히 형성되어 붉고, 튀어 올라오다가 6개월 쯤 지나면 흉터는 점점 얇아지고 색깔이 연해집니다. 6-12개월 동안 흉터가 성숙함에 따라 점점 부드러워지고 더욱 연해져서 눈에 덜 띄게 됩니다. 상처 회복 후 수술을 해야 다음 수술 시 흉터가 적게 남고, 좋은 모낭 조직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한참 상처가 딱딱해진 초기에 재수술을 강행하면 채취가 어려워 모낭 손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발이식의 최종 결과를 확인하고, 이식한 모발이 다 나온 것을 확인 후 수술해야 기존모의 손상없이 수술을 하는데 용이합니다. 모발이식의 최종 결과를 보는 것이 보통 수술 후 1년 째이므로 상처회복 차원에서, 또한 모발이식 결과 확인 후 차원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수술 후 1년 이상 기다리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