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 혹은 아보다트의 용량을 늘리면 더 효과가 있을까요?


커뮤니티 사이트를 보면 프로스카를 4등분해서 한 조각씩 먹을때는 별로 효과가 없었는데, 하루 3-4조각으로 복용량을 늘리니 효과가 있었다는 글이 있습니다. 약 용량을 늘리면 실제로 효과가 더 있을까요? 그리고 약 용량을 늘려도 괜찮을까요? 별 문제는 안 생길지 염려가 되서 문의드립니다. 






프로페시아 혹은 아보다트의 권장 복용량은 정해져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는 1mg, 아보다트는 0.5mg입니다. 이 용량은 약을 출시하기전에 약의 효과와 부작용 등을 모두 시험하여 정해진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 약물 복용하는 기준점이 되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증량하거나 감량하지 않고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관련글: 프로페시아 용량을 늘리면 탈모치료 효과가 더 있나요?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같은 탈모약 복용량을 늘리면 효과가 증가할까?




프로페시아의 용량-효과(DHT 억제효과) 대비 그래프입니다. 권장량인 1mg일때 DHT 억제력 68.7%인데, 5배 용량인 5mg 복용 시 억제력 69.2%입니다. 용량이 5배 늘렸을때 억제력이 0.5% 늘어나기 때문에 큰 효과가 없다고 제 블로그에 여러 차례 언급한 바 있습니다. 


아보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0.5mg일때 억제력이 5배, 10배일 때에 비해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런 결과를 근거로 그 동안 용량을 늘리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었는데, 최근 서울대 피부과 허창훈 교수님 말씀을 듣고 견해가 조금 바뀌게 되었습니다. 

사람마다 약의 생체 이용률(bioavailability)이 다른데, 25-175%까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효가 느껴지지 않을때 부작용 역시 없다는 전제 하에 복용량을 늘려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약 부작용이 심한 환자는 약의 복용량을 줄여도 생체 이용률이 높다면 효과를 느낄 수 있으므로 감량할 수 있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