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다트와 상호작용하는 약: 같이 복용해도 문제가 없는 지


탈모치료제로 많이 쓰이는 아보다트(두타스테라이드)를 복용할 때 다른 약들을 같이 드시는 분들의 경우 같이 먹어도 괜찮은지 많이 문의하십니다. 그 때마다 드시는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있는지 하나 하나 살펴보고 말씀드리고는 했는데 블로그에 써두면 유용할 것 같아 살펴보았습니다. 

아보다트를 제조하는 제약사인 GSK에서는 약 설명서에 아래와 같이 기술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정리하면 

1. CYP3A4에 의해 대사되므로 이를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하는 환자는 아보다트의 약효가 배가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2. 베라파밀(verapamil), 딜티아젬(diltiazem)과 같이 고혈압 치료로 많이 쓰이는 심혈관계 약물 칼슘 채널길항제에서 상호작용 보임.

3. 기타 다른약물에 대해서는 상호작용에 대한 반응을 보이지 않음. 


상호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 베라파밀과 딜티아젬의 경우도 약간의 약물 작용 변화가 복용량을 변화시킬 정도의 수준이 아니므로 크게 신경쓰지는 않아도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이 약들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진료 시에 주치의에게 약물 복용 사실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프로페시아 상호 작용 약물 정리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