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실패 후 2차 3차 수술을 받으면 생착률이 떨어지나요?

안녕하세요 김진오 원장님,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 하나 드릴게요. 저는 약 10년 전 쯤 처음 모발이식 수술을 받았습니다. 결과는 대실패였습니다. 2년 전 쯤, M자에 4000모 가까이 재수술을 받았습니다.첫 수술에 비해서는 앞머리 숱이 늘었지만 그닥 만족스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3차 수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생착률은 1차 때나 2차 수술할 때보다 얼마나 떨어질까요인터넷에 알아보니, 여러번 모발이식을 받으면 피부조직 섬유화(?) 때문에 생착률에 지장을 준다는 글을 있었습니다. 그래서 퍽 걱정이 되어서 질문드립니다. 미리 답변 감사드립니다.




여러번에 걸쳐 모발이식수술을 받으셨다면 이식부위의 두피는 완전한 정상조직과 비교했을 때, 다소 생착률이 떨어질 수는 있을 겁니다. 다만 앞선 수술이 얼만큼 정교하고 깔끔했는 지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수술이 잘 됐다면 흉터화가 많이 진행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있을 수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모발이식을 잘 하는 병원에서 수술을 잘 받으셨던 거라면 크게 마음 쓰지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수술을 처음 받는 것보다 떨어질 가능성에 대해 말씀드릴 뿐입니다. 2차 3차 수술의 효과가 없다거나 수술을 받을 수 없다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