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개식 모발이식 수술에서 걱정인 부분들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원장님 몇 가지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절개식 모발이식 수술에서, 조직의 괴사나 흉터가 벌어지거나 동반탈락이 심하게 오는 문제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는 두피의 탄력 상태를 제대로 감지하지 않고 과도하게 절개해서 생긴 부작용 사례라서 복불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장님께서는 절개식 모발이식 수술에서 문제가 된 케이스가 없으신가요? 또한 모발이식하는 스텝들은 숙련되어 있는 건가요? 또한, 수술 전/후에 약을 처방할 때 부작용에 대해 걱정할 것들은 없나요?




흉터 관련한 문제로 환자분이 직접 컴플레인하신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많은 환자분을 보고 있지만 크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한 적은 없습니다. 해결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도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병원 스텝들의 경력, 특히 모낭 분리, 삽입에 관여하는 직원들은 5년이상 된 직원들이 많습니다직원들의 경력을 물어보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사실 상 확인이 불가능한 질문이라고 보입니다

전에는 저도 직원들의 숙련도, 현미경 사용 유무, 장기저장액 등에 대해 환자분들께 강조를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직원들의 숙련도가 높지 않은 병원에서 "직원들의 경력이 오래되었나요?"란 질문에 "아니요. 저희는 경력이 얼마 안된 직원들입니다."라고는 말하지 않기 때문에 그 질문에는 변별력이 없다는 생각입니다현미경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수술 시 모낭저장을 장기저장액에 하는 문제도 역시 그렇습니다. 식당에 가서 "여기 맛있어요?"라고 묻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 그냥 맛 그저 그래요."라고 대답하는 직원은 없을 것입니다.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결과 위주로 사진, 접사, 동영상 등을 많이 보시고 잘하는 병원, 결과가 좋은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더 쉬운 일이라고 최근에는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정보가 넘쳐나면서 오히려 환자분들이 더 힘들어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약은 많이 쓰고 있지 않습니다. 수술 후 항생제와 부기를 줄이는 스테로이드제 이외에는 특별히 쓰는 약이 없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ABHRS)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원문에 대한 링크를 걸어주시면 모든 컨텐츠는 복사하셔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_하단로고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