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 관해 두피문신, 모발이식에 관해 여러 질문이 있습니다.


몇 년전부터 탈모가 진행되는 것을 느꼈습니다처음엔 살짝만 당겨도 머리가 잘 빠지고 M자 부위가 연모화되는게 보였지만, 진행 속도가 빠르지 않아 스타일링을 하고 다녔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있다 갑자기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것 같아서 재작년 말부터 약물치료를 시작했습니다11개월 프로페시아를 먹었지만 탈모가 더 심해져서 아보다트를 복용한 지 두 달정도 된 것 같습니다아보다트를 복용 후 이전에 비해 확실히 머리카락이 덜빠진다는 느낌이 들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개인적으로 지금까지 탈모에 대한 의문점들이 많았는데 우연찮게 대머리 블로그를 알게되어서 지금까지 궁금해왔던 사항들을 선생님께 여쭤보고자 합니다.

1. 가르마 방향을 바꾸는게 탈모에 영향을 주나요개인적으로 저는 가르마 방향을 매번 일정하게 타는 편인데 프로페시아를 복용하고 가르마 부분으로 탈모가 심해졌습니다. 실제로는 어떠한지 의사선생님의 답변이 궁금합니다.

2. 얼마전 밀도 검사를 받았습니다. 앞머리가 1cm250~70정도이고 ,뒷머리가 100~120정도로 나왔습니다. 앞머리에 볼륨감이 없어 스타일링에 너무 많은 제약을 받습니다찾아보니 SMP 두피문신이 있던데 시술을 받게되면 볼륨감,스타일링에 도움이 될수 있을지 아니면 모발이식만이 대안인지 궁금합니다모발이식병원에도 문의해봤었는데 아무리 고밀도로 해봤자 현재 앞머리 밀도랑 큰 차이가 없어서 만족하지 못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답변만 하더군요.

3. 메조,헤어셀등이 유전 및 스트레스 탈모에 있어서 약물보단 미미하나 분명 효과가 있고, 헤어셀같은 경우엔 증모효과까지 기대해 볼수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미 약물치료를 1년 이상 했는데 두 치료를 받게되면 앞머리 밀도에 추가적인 증모효과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4. 아무래도 앞머리 탈모같은 경우엔 유전외 스트레스 요인도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유전 요인이 아닌 스트레스로 인해 탈모가 진행된 부위라면 오랫동안 치료를 방치했어도 원상태로 회복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5. 제가 피부에 여드름이 잘나는 체질이라서 그런지 매일 아침 저녘으로 샴푸를 함에도 종종 모낭염이 생깁니다모낭염을 근본적으로 안나게 치료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6. 마지막으로 빗질을 자주하는게 탈모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가 궁금합니다저같은 경우엔 일어나서 자기전까지 10~30분 간격으로 계속 빗질을 해주고 두피를 톡톡 쳐주며 마사지도 하는데 이게 탈모의 악영향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1. 가르마와 탈모는 관련이 없습니다.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햇빛에 많이 노출되서 두피가 상할 정도라면 2차적으로 탈모가 생길 수도 있으나, 일반적인 경우는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두피가 비쳐보이는 것을 개선하는 것은 SMP로 좋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SMP로 볼륨감이 생기지는 않으므로, 머리카락이 실제 있는 것을 기대하는 경우는 모발이식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3. 헤어셀, 저준위레이저, 모낭주사 등으로 증모까지 되는 분도 있지만, 탈모속도가 줄어드는 정도 효과 정도만 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미리 결과를 예측해서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4.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라도 오랜 기간 지속된 모낭의 위축은 완전한 회복은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5. 피지를 줄이는 약을 복용하시거나, 약용 샴푸를 사용하면 모낭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빗질을 자주 한다고 탈모가 치료되지 않습니다. 두드리는 행위는 두피에 상처를 내서 탈모를 더 만들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



김진오 jinokim@inewhair.com | NHI뉴헤어 대표원장 | 성형외과전문의 미국 모발이식 자격의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클릭해주세요. 대머리블로그에 질문하기
* 모든 컨텐츠는 ”NHI뉴헤어” 또는 ”대머리블로그”의 출처를 밝혀주시면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an_bal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