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개 모발이식 수술 시 통증 정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비절개 모발이식 수술(FUE/FOX) 때 통증이 얼마나 되는지, 얼만큼 아픈가에 대한 것입니다. 


비절개 모발이식은 1mm 이하의 작은 직경의 펀치로 두피의 이식될 모발을 하나 하나 뽑아내는 방식으로 모발을 채취합니다. 이 뽑아낸 모발이 하나 하나 새로운 곳으로 이동해서 새로 생착이 되면 자라나게 되는 것이 모발이식의 기본 원리입니다. 우리가 보통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머리카락을 잡아당겨서 뽑는 것과는 다르게, 머리카락 주위 조직을 일부포함하여 채취하기 때문에 잡아당겨서 뽑는 통증보다는 더 아프기 때문에 국소마취를 하고 채취합니다. 통증 감각을 마비시키는 마취주사를 채취부위에 놓으면,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위 사진은 어제 수술한 환자분입니다. 제가 비절개로 모낭을 채취하고 있는데 여유있게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웹툰을 보고 계십니다. (제가 최근 재미있게 보고 있는 강풀 작가의 "무빙"을 추천드렸더니 바로 찾아서 보고 계시네요 )

 병원마다 시스템이 다르겠지만 저희 병원은 수술실 체어 앞에 TV가 있어 수술 중 시청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을 보여드리는 이유는 실제로 국소마취주사 이후에는 통증이 거의 없이 편하게 수술을 받으실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한 것입니다. 모발이식을 하고 싶은데 통증 때문에 용기를 내지 못했다는 분들을 많이 봅니다. 통증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뉴헤어 대머리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