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받으러 터키에 가려고 생각중입니다.

 











Q.

모발이식을 하려고 하는데, 탈모 사이트를 둘러보다가 갈등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터키에 대한 정보를 본 후 터키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비용이 저렴하고 4~5000모낭정도를 수술 할 수 있다고 하니 국내보다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교통비를 감안하더라도 더 싼 것 같고요

국내 병원들은 왜 이렇게 대용량 모발이식을 안하는지 궁금합니다. 대개의 병원들이 3000모낭 미만으로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리고 터키는 모발이식을 얼마나 잘하는지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
환자들을 많이 만나보면 실제로 메가세션(Megasesseion; 대량이식)이 필요한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4~5000모낭정도 수술이 필요한 분들은 뒷머리 모발수가 부족하고, 4~5000모낭 채취가 가능한 분들은 거꾸로 탈모가 많이 진행되지 않은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치적으로 당연한 이야기죠

서양인의 경우 동양인에 비해 평균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모발의 갯수가 많고 모발이 가늘게 자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모낭을 가지고도 백인들은 동양인에 비해 모발이식 효과가 떨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서양에서 대량이식을 많이 하게 되고 더 발달하게 된 것이죠

하지만 인종적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는  메가세션(Megasesseion; 대량이식)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대량이식은 캐나다에서 선호하는 방식으로 대표적인 병원이 H&W나 Rahal clinic입니다. 

동양인들이라고 모두가 모발 갯수가 적은 것은 아니지만,  대량이식을 하기 위해서는 공여가능한 모발 갯수를 확인하고 수술계획을 세워야합니다. 1차 수술에서 너무 많은 양의 모발을 소진하게 되면 2차 수술이 필요한 시점에서 모발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탈모 경향을 잘 파악해서 2차 3차 수술이 고려된 계획이 필요합니다.

당장에 2,000모낭으로도 수술이 가능한 환자에게 4,000모낭을 이식한다면 당장의 결과는 좋을 수 있습니다. 토끼를 새총으로 잡는 것보다는 엽총으로 잡는편이 더 확실하듯이 확실하게 많이 이식하면 결과는 좋아집니다. 하지만 모발이식은 한정된 자원으로 하는 수술이라는 점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자원이 풍부하다면 미사일도 사용하고 탱크도 동원해서 사냥을 할 수 있겠지만, 새총으로 충분한 사냥이라면 새총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입니다. 

터키의 모발이식은 최근 다녀온 국제 모발이식학회내에서도 나름대로 이슈가 되었습니다. 터키의 Melike Kulahci라는 의사가  학회에서 이야기 한 것을 들어보면, 놀랍게도 터키에서는 의사없이 진행되는 수술이 많다고합니다. 터키의 인건비가 국내보다 싼데다가, 의사가 아닌 사람을 고용하면 더욱 가격경쟁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터키에서도 의사 없이 모발이식을 하는것은 불법입니다. 이런 문제로 정부의 규제도 강화되고 자국내 사회적 이슈가 되고있다고 합니다.

국내 커뮤니티에서도 결과만 좋으면 되지 의사가 하는지 안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대수인가 라는 여론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결과가 중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불법 시술의 문제는 부작용이 생겼을 때 아무도 해결할 수 없다는 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터키에서도 실력이 좋고 잘하는 의사들이 있으니, 터키에서 받기로 결정하신다면 가능한한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터키의 모발이식이 요새 국제 모발이식학회에서도 나름 이슈가 되었습니다. 터키의 Melike Kulahci라는 의사가 학회에서 말한 부분인데, 터키내에서 의사가 없는 모발이식팀에서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터키의 인건비가 타국에 비해 저렴하기도 하지만, 의사가 아닌 사람이 수술을 하는 경우 더 저렴해져서 가격 경쟁력이 높다고 하더군요.

터키에서도 의사가 아닌 사람이 수술을 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합니다. 정부가 규제를 철저히 하지 않기 때문에 터키 사회내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커뮤니티 내에서도 결과만 좋으면 되지 의사가 하든 안하든 무슨 상관이냐는 여론이 있는 것도 이야기를 들어 알고 있습니다. 물론 결과는 중요하지만 이런 불법 시술은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아무도 해결할 수 없다는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 | 김진오 (NHI 뉴헤어)


 
[똑똑한 대머리] 9장 [ 나에게 이식 가능한 모낭 숫자는? - How many grafts will I need?]
윗글이 도움이 되실 것 같아 링크합니다.